Breaking
심리학
필적학, 글씨체로 수십 가지 성격을 알아볼 수 있다?
2019-08-14 22:21:52
심현영
▲필적학은 글씨체로 사람의 성격을 조사하는 과학이다(출처=픽스히어)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필적학자 카티 맥나이트는 “글씨체를 분석하는 것만으로도 5,000가지 이상 성격을 확인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글에 담긴 내용만큼은 아니지만 글씨체 자체만으로도 성격을 알 수 있다. 글씨의 크기에서부터 글을 쓸 때 가하는 압력, 글자 사이의 공간, 글을 쓰는 방향 등은 성격을 보여 보여준다.

필체를 조사해 사람의 성격을 파악하는 것을 필적학이라고 한다. 필적학은 환자의 건강상태를 평가하거나 범죄 사건을 분석하는 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된다.

필체가 가리키는 것이란?

사람의 필체가 의미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1. 글자 및 단어의 크기

글자나 단어를 크게 쓰는 사람은 넓은 세계관을 가지고 있고 창의적이다. 그리고 외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의 시간과 돈을 나눠줄 수 있는 사람이다.

반면, 글자를 작게 쓰는 사람은 사생활을 보호받길 원하며 내성적이다. 그리고 돈을 절약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목표 지향적이며 단시간에 맡은 업무를 완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그리고 평균 크기로 글씨를 쓰는 사람은 적응력이 뛰어나다.

2. 압력

글을 쓸 때 상당한 힘을 줘 눌러 쓴다는 것은 감정적이며 표현적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화가 나 있거나 긴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반면, 힘을 거의 들이지 않고 글을 쓰는 사람은 현실적이며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는다. 그리고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풍부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리고 중간 정도의 압력을 가해 글을 쓰는 사람은 노력을 중요시한다.

3. 비스듬하게 쓰는 글씨체

글씨를 왼쪽으로 비스듬하게 기울여 글을 쓰는 사람은 내향적이며 자신을 반성할 줄 아는 사람이다. 그리고 타인보다는 자신을 중요시한다.

반면, 오른쪽으로 글씨를 기울여 쓰는 사람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에 거부감이 없다. 그리고 정서적이며 친구와 가족을 소중히 여긴다.

필체가 반듯하다는 것은 합리적이며 정서적이고 지적이라는 의미이며, 균형 잡힌 성격을 가지고 있다.

4. 글자 사이 간격

글자 사이에 간격을 넓게 비우는 사람은 독립적이며 자유를 중시한다.

반면, 간격을 좁게 하는 사람은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즐기고 외로움을 싫어한다. 그리고 자신만의 시간을 현명하게 관리하는 능력이 없다. 그리고 글자 간 간격을 두지 않는 사람은 자기 마음대로 하는 성향이 있다.

5. 뾰족하거나 둥근 글씨체

글씨체가 둥근 사람은 창의적이고 예술적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충돌을 싫어한다.

반면, 글씨체가 뾰족한 사람은 영리한 사람으로써 자신의 공격적인 성향을 억누를 수 있다. 그리고 자신에게는 혹독하게 굴지만 타인에게는 관대하다.

6. 구두점

지나치게 많은 쉼표나 느낌표를 사용하는 것처럼 구두점을 과잉 사용한다는 것은 감정적이고 집착적인 성격을 의미한다.

7. 글자의 연결성

글자가 연결돼 있다는 것은 수집한 사실이나 이전의 경험을 선택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즉, 매우 논리적이라는 뜻이다.

글자가 떨어져 있다는 것은 결정을 할 때 직관에 의존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영리하며 상상력이 풍부하지만 충동적이기도 하다.

8. 글쓰기 속도

글씨를 빠르게 휘갈겨 쓴다는 것은 참을성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내심이 결여된 편이며 게으른 것을 싫어한다.

반대로, 글씨를 느리게 쓴다는 것은 질서정연하며 독립적이라는 것을 뜻한다.

9. 하나의 글 안에서 글씨체를 갑작스럽게 변경하는 것

글을 쓰는 도중 글씨체를 바꾼다는 것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10. 서명

읽기 쉽게 쓰여진 서명은 자기자신을 믿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에 관한 것을 노출하는 것을 좋아한다. 반면, 알아보기 어려운 서명은 비밀이 많다는 것을 뜻한다. 서명을 알아보기 어렵게 쓰는 사람은 타인을 의심하는 성향이 있으며 자신을 노출하지 않는다.

그리고 서명 모양으로 타인보다 돋보이길 원하는 사람을 알 수 있다. 서명 시 자신의 이름에서 몇 글자씩 빼놓고 서명하는 사람은 자신의 일부를 바꾸길 원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명을 알아보기 쉽게 하는 사람은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출처=셔터스톡)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