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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덩이 운동]스쿼트 자세로 각선미를 가꾸자
2019-06-12 09:00:03
신효성
▲스쿼트는 '굴슬운동'이라고도 불린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신효성 기자] 많은 다이어터, 그리고 헬스 회원에게 익숙한 동작이 있다. 바로 '스쿼트(squat)'다. 우리말로는 굴슬운동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보통 바벨을 양 어깨로 들고 나서 무릎을 굽혀 웅크린 자세를 취하고 난 뒤 다시 일어서는 운동을 일컫는다. 스쿼트 자세를 취하는 것은 다소 쉬운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정확한 자세로써 운동을 하지 않으면 적절한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여자 스쿼트 자세 및 남자 스쿼트 자세를 정확하게 알 필요가 있다. 스쿼트 자세를 취하면 허벅지 운동이 되며, 엉덩이 운동이 되기 때문에 힙업 효과를 원하는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스쿼트 자세를 통하여 대둔근과 슬굴곡근, 대퇴사두근을 자극할 수 있어 탄력있고 매끄러운 바디라인, 그리고 예쁜 각선미를 가지고 싶다면 스쿼트 자세를 배우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스쿼트 30일 계획표나 자신만의 스쿼트 챌린지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사람들이 있다. 제대로 된 스쿼트 자세는 다소 고통이 있을 수 있기에 꾸준한 운동을 계획하고 있다면 스쿼트 30일 챌린지를 시도하는것이 바람직하다.

▲뛰어오르고 착지한 뒤 스쿼트 자세를 취하는 '점프 스쿼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점프 스쿼트

여자 스쿼트 자세, 남자 스쿼트 자세로써 많은 사람들이 택하는 자세는 '점프 스쿼트'다. 점프 스쿼트는 스쿼트 자세를 자신있게 시도할 수 있는 사람, 운동에 숙련된 사람이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는 스쿼트 자세이며 대퇴직근과 둔근, 대퇴이두근을 사용하여 운동하기 때문에 엉덩이 운동 및 허벅지 운동이 잘 된다.
점프 스쿼트 자세를 취하기 전에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린 후에 엉덩이를 무릎 높이까지 내린 다음 팔을 앞으로 뻗는 스쿼트 자세를 취한다. 그 후 다리에 힘을 주고 점프하는 자세를 취한 다음 다시 웅크리는 자세로 돌아온다.

▲다리를 넓게 벌려 다리를 웅크리는 '와이드 스쿼트' 동작(출처=게티이미지뱅크)

와이드 스쿼트

와이드 스쿼트 자세는 둔근과 내측광근, 대퇴직근을 자극할 수 있는 운동이며 숙련된 사람이 아니라도 충분해 해낼 수 있는 동작이다. 와이드 스쿼트 자세를 취하기 위해 다리를 어깨보다 더 넓게 벌린 다음 양쪽 발은 살짝 바깥쪽을 향하게 한다. 그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린 상태를 취하고 숨을 내쉬면서 다시 원래 자세로 돌아온다. 와이드 스쿼트 자세를 취할 때에는 손을 허리에 두고 운동을 하는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스쿼트 자세를 취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스쿼트머신의 도움을 받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신효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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