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몸 보신을 위해 만들어 먹는 소갈비
등록일 : 2018-11-05 17:02 | 최종 승인 : 2018-11-05 17:02
이영주
▲마블링이 좋은 꽃갈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이영주 기자] 한국인은 갈비를 오래전부터 좋아했다. 쫄깃한 식감을 좋아하는 한국인들이 어느 날부터 마블링 가득한 입에서 살살 녹는 고기를 더 선호하게 되었다. 갈비에는 13개의 갈빗대가 있다. 1번에서부터 13번까지 번호가 커질수록 갈비에 붙은 고기는 적어진다. 대개 4번에서 7번 사이의 고기를 꽃갈비라고 부르고 최고로 친다. 생갈비나 최고급 양념갈비는 꽃갈비를 이용한 것이다.

▲부위에 따라 효능이 다른 소고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소고기 부위의 효능

소꼬리는 관절을 윤택하게 하며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을뿐 아니라 피부의 탄력성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을 주고 소의 내장은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한편 기운을 보강시켜주는 데에 좋다. 소고기의 연골과 뼈는 출혈과다 및 허혈과 같은 혈액질환에 좋다. 소고기에는 필수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부종을 막고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 좋고 풍부한 비타민B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몸에 좋은 소갈비찜(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소갈비찜 레시피

재료 : 소갈비 2400g, 대추, 밤, 은행 한 줌씩

소스 : 간장 10큰술, 설탕 5큰술, 소금 1큰술, 후추, 참기름, 마늘, 파, 맛술, 배즙, 양파즙

1. 소갈비는 찬물에 1시간 정도 핏물을 빼준다.

2. 밤 대추 은행을 손질하고 소스 재료를 모두 섞어 준비한다.

3. 핏물을 뺀 갈비를 데쳐 기름기와 불순물을 제거한다.

4. 준비한 소스를 넣고 잘 버무려 한 시간 재워둔다.

5. 냄비에 물 2컵 정도 붓고 자작하도록 졸여준다. 갈비가 익으면 야채를 넣어준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영주 기자]

[리서치페이퍼=이영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