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다양한 효능이 있는 어묵을 이용해 어묵볶음 만드는법
2018-11-05 19:02:01
최현준
▲생선의 살을 이용하여 만드는 어묵(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최현준 기자] 어묵은 생선의 살을 으깨고 소금 등을 넣고 반죽하여 응고식혀 익힌 음식이다. 어묵은 빛깔이 흰 조기나 오징어 등이 주로 사용되며 기름기가 많은 생선은 좋지 않다. 어묵은 으깬 생선살에 소금, 설탕, 녹말, 맛 술 등을 넣어 반죽한 것을 여러 모양으로 빚어 찌거나 굽거나 튀겨낸 것으로 소금의 양은 생선 무게의 약 3%가 적당하다. 어묵은 소화가 잘되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이나 상하기 쉬우므로 보관에 주의해야 한다.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어묵(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는 어묵

어묵은 일본 무로마치시대 중기에 처음 만들어 졌다. 주로 의식용 음식으로 사용된 어묵은 일본말로는 가마바코라고 한다. 어묵이 한국에 처음 전해진 것은 18세기다. 어묵은 필수아미노산과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생선이 함유하고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어묵이 함유하고 있는 칼륨, 칼슘, 철분 성분은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어묵으로 만들 수 있는 요리는 어묵볶음이 있다. 어묵볶음은 취향에 따라 간장어묵볶음이나 매운어묵볶음으로 만들 수 있다.

▲간단히 만들 수 있는 어묵볶음(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묵볶음 만드는 법

재료: 어묵, 양파, 대파, 고추가루, 참기름, 통깨, 간장, 올리고당, 설탕, 식용유

  1. 양파와 대파를 알맞게 손질해준다.
  2. 어묵을 알맞은 크기로 썰어준다.
  3.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어묵을 볶아준다.
  4. 양파와 대파를 넣는다.
  5. 양파가 익으면 참기름 고추가루, 통깨, 간장, 올리고당, 설탕을 넣고 볶아준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최현준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