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풍부한 모링가 효능, '모링가 부작용은?'
2019-06-08 09:00:03
박세린
▲모링가는 동남아시아, 아프리카에서 재배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박세린 기자] 모링가는 드럼스틱(Drumstick-tree)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는 나무다. 모링가의 나무에서 자라나는 열매의 꼬투리가 가진 모습이 마치 드럼스틱 같이 생겼다고 여겨 사람들로부터 드럼스틱이라 불리고 있는 것이다. 인도, 그리고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삼바르'라는 음식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또한 모링가는 가뭄에 강하기 때문에 물이 부족한 지역에서는 드럼스틱을 식재료로 많이 활용되었다. 모링가잎이 지고 4월에서 6월에 모링가의 꽃이 피어난다. 모링가 열매는 여름에 피어나며 일부 지역에서는1년에 두 번 모링가를 수확할 수 있다.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모링가(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모링가의효능

모링가 효능은 신체가 자연스럽게 가지고 있는 면역체계를 보다 향상시키는 기능을 한다. 또한 모링가에는 화학 물질이 들어 있기에 감염에 노출되거나 이로 인한 피부의 질환, 기타 염증성 질환 등에서 모링가의효능을 얻어볼 수 있다. 또한 신체기능 유지에 필요한 단백질과 아미노산, 비타민 C, 칼슘, 칼륨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근육 형성, 피로 해소, 고혈압 예방 등의 이로운 작용을 한다. 모링가 잎의 식물성 스테롤은 내장지방 축저을 막아주는데에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개선해주기 때문에 최근 많은 중년의 사람들이 겪고 있는 동맥경화증이나 고지혈증의 질환들을 예방하는데에도 모링가티는 많은 기여를 한다. 특히 '디톡스'가 인기를 끌고 있는 시점에서, 모링가 효능인 해독작용까지 함께 가져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모링가에는 뼈, 그리고 치아의 아주 중요한 구성 요소인 칼슘 성분이 들어있으며 이는 신경기능과 근육기능을 조절해주며 혈액이 응고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더불어 모링가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기에 우리 몸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성분으로써 그 역할을 톡톡하게 해낼 수 있다.

▲공복에 모링가를 먹지 않도록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모링가 부작용

모링가는 아무것도 먹지 않은 상태에서 복용하게 된다면 속이 쓰리거나 설사를 하는 증상, 심한 경우 구토를 할 수 있게 되므로 밥을 먹은 후에 모링가를 섭취하는것이 보다 권장된다. 더불어 모링가는 자궁근육을 수축하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모링가 임산부의 경우에는 모링가를 먹지 않는것이 권장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박세린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