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주식시장·주식원리·주식계좌 개설 등 주식 초보자를 위한 주식 기초 지식 소개
주식시작할 때 필요한 정보는?
2019-02-17 09:00:02
유안나
▲ 주식시세는 경치·경제·산업 및 각 상장회사의 동향을 반영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유안나 기자] 주식 초보자가 주식 정보를 잘 알지 못한 채 주식 시장 거래를 시작하면,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다. 경치와 경제, 산업의 동향과 각 상장회사의 동향을 반영하는 주식시세는 관련 내용에 따라 매우 민감하므로 주식 입문자라면 초기 경험과 기초지식을 쌓는게 중요하다. 주식시장 원리와 주식 원리, 주식계좌 계설법을 알아보자.

주식시장과 원리

주식이란 주식 회사가 발행하는 유가증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회사가 사업의 밑천인 자본금을 일정 소액 단위로 잘게 나누어 매매를 활성화 한 것. 시장에 내놓인 주식은 수요와 공급 원칙에 따라 주가가 변동하며, 투자자들은 이때 생한 시세 차익으로 이익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주식시장은 크게 주식이 처음 발행되는 발생 시장과, 발행된 주식이 최초 발행된 곳을 떠나 여러단계를 거치며 유통되는 유통시장으로 볼 수 있다. 이 중 유통시장은 장외시장과 거래소시장으로 나뉘지만, 흔히 주식시장이라고 하면 구체적인 실내시설을 갖춘 조직된 시장인 거래소시장을 의미한다.

주식 사는 방법, 주식계좌 개설하기

주식을 사기 전에는 관련 주식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식 정보 수집을 위해서는 주식 전문가의 도움부터, 전문 사이트, 주식 관련 서적 등 다양하다. 주식을 시작하기 앞서 일반 계좌와 별개로 증권통장 및 주식 계좌 개설은 필수다. 주식 계좌는 속도나 안정성, 수수료를 따져 본인에게 맞는 증권사를 골라 직접 개설할 수 있으며, 증권통장은 증권사 지점과 은행에서 개설할 수 있다.  더불어 주식 매매는 가까운 증권사, 영업지점을 방문해 직접 할 수 있다. 최근에는 많은 투자자들이 홈 트레이딩 시스템 (Home Trading System)을 통해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다운 받거나,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Mobile Trading System)으로 스마트폰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아 주식을 거래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유안나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