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햄버거의 기원과 사람들이 수제버거에 열광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2018-11-06 12:01:10
김남준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을 타고 있는 이태원 버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남준 기자] 햄버거의 유래는 미국이 아니라 머나먼 몽골족에게서 시작된 음식이다. 10세기 초 몽골족은 말을 타고 다니며 생활했는데, 그 자체로 자연과의 투쟁이었다. 생존을 위해 가장 중요하는 것은 먹을거리로서 초원이 척박했기 때문이다. 음식을 구하는 것도 어렵지만 조리나 보관 또한 힘들었다. 그러나 가장 큰 한계는 바로 유목민족이기 때문에 움직이기 위해서 짐을 최대한 가볍게 들어야 한다. 그리하여 고기를 말려서 망의 등과 안장 사이에 넣었고, 수많은 마찰로 인해 육질이 부드러워진 육포를 얻게 되었다.

▲햄버거의 기원과 수제버거의 차이점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함부르크 스테이크에서 햄버거 까지

몽골에서부터 비롯된 이 육포는 타타르 스테이크로 변모하였고, 독일 함부르크에 상륙한 타타르 스테이크는 함부르크 스테이크가 되었다. 두들겨서 만든 타타르 스테이크를 아예 갈아버린 새로운 스타일의 함부르크 스테이크는 미국으로 넘어와 빵과 빵사이에 야채와 함께 들어간 햄버거가 되어버렸다. 이렇게 만들어진 햄버거는 우후죽순 팔리게 되었다.

▲기존 인스턴트 햄버거보다 비싼 수제버거가격(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인스턴트 햄버거와 수제버거의 등장

인스턴트 버거는 말 그대로 가장 빠르고 간편하게 만들어진 음식을 뜻하는데, 맥도날드의 창립자는 세밀한 과정 하나하나를 체계화 시켜 햄버거를 빠르고 쉽게 만들어내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햄버거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하지만 점차 이러한 햄버거 보다는 두꺼운 패티와 가득한 야채와 고소한 빵 등이 인기를 끌게 되었고, 빠르고 값싼 햄버거 보다 맛있고 비싼 수제버거를 찾는 사람들이 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패스트푸드 판매점도 수제버거 스타일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추세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남준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