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국에는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미역국은 잘게 자른 소고기와 물에 불린 미역에 물과 간 마늘 등을 넣고 끓여내는 음식이다. 미역국에는 홍합이나 새알, 참치 등이 들어가기도 하지만 역시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하고, 또 많이 찾아지는 음식은 소고기미역국이다. 간편식 미역국은 물론 최근에는 미역국의 인기가 불거져 소고기미역국라면이 출시되기도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이를 낳은 사람, 생일을 맞이한 사람에게 미역국을 대접하는 풍습이 있다. 미역에 들어있는 풍부한 요오드 성분으로 인하여 젖이 잘 돌게 되기 때문이다.

▲미역국은 다시 끓여 먹어도 맛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백종원 소고기미역국 레시피

tvN의 인기 방영 프로그램 '집밥 백선생'에서는 밥 반찬으로도 좋고, 생일날 간단하게 끓여먹기도 좋은 소고기 미역국의 레시피를 공개했다. 사랑하는 사람이 생일을 맞이했을 때, 혹은 친한 누군가가 아이를 낳게 되었을 때 소고기미역국을 끓여 마음을 전해줄 수 있다. 간편식보다 더 간편한 소고기미역국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참고로, 미역국은 한번 끓인 후에 다시 끓여 먹어도 훌륭한 맛을 자랑하기에 며칠간 두고 먹어도 좋다.

소고기미역국 레시피 재료 : 불고기용 소고기, 미역 1/2컵, 간 마늘 1/2숟갈, 액젓, 소금, 참기름 3숟갈, 국간장 3숟갈

1. 4인분 기준으로, 미역 1/2컵을 물 두컵 반 정도에 넣어 10분 정도 불려준다.
2. 참기름 3숟갈을 넣은 팬에 알맞게 자른 고기를 넣고 뭉친 고기를 풀어주며 살살 볶아준다.
3. 고기가 어느정도 볶아지면 불려둔 미역을 넣고 계속 볶아준다.
4. 고기와 미역을 볶다가 미역국 소고기 밑간용 국간장 세 스푼을 넣어 짭쪼름한 맛을 첨가한다.
5. 물 7컵을 넣은 다음 센 불로 소고기미역국을 끓인다.
6. 갈아놓은 마늘 1/2스푼과 소금, 액젓으로 간을 한다.
7. 한소끔 끓여 백종원 소고기미역국을 완성한다.

▲미역국에 참치나 홍합 등 여러 재료를 넣어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소고기 미역국 만들기 팁

더욱 시원한 맛을 느끼고 싶다면 소고기 대신 홍합을 넣어 조리해도 좋다. 집에 소고기가 없는 경우에는 참치를 넣어 끓여 먹어도 맛있다. 소고기미역국은 참기름 대신 소고기미역국 들기름으로 조리해도 맛있다. 또한 소고기미역국에 들어가는 미역은 물에 불리고 나면 부피가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미역국을 만들기 전 계량을 잘 하는 것이 좋다. 소고기미역국에 고소한 맛을 더하고 싶다면 들깨가루를 첨가하는것이 좋은 방법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