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왼쪽어깨통증 원인이 되는 어깨회전근개파열에 대해 알아보자
등록일 : 2018-11-06 15:02 | 최종 승인 : 2018-11-06 15:02
한수민
▲어깨회전근개파열은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나이가 듦에 따라 왼쪽어깨통증이 온다면 어깨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해볼 수 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한다. 보통 5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퇴행성 변화에 따라 자연적으로 어깨근육파열이 되는 경우가 흔하다. 최근에는 스포츠 활동인구가 증가하여 50세 이상의 연령층뿐만 아니라 젊은 연령대에서도 스포츠 외상 등에 의한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회전근개근육이 파열되는 요인으로 선척적 이상 및 발육 부전, 회전근개의 혈액 순환 장애, 어깨의 과도한 사용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어깨회전근파열은 통이 있는 왼쪽어깨통증을 피하기 위해 수면을 제대로 놀러 안 와서 그래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되면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되면 왼쪽어깨통증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된다. 근력약화, 어깨 결림, 삐걱거리는 소리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팔을 위로 들어올릴 때 왼쪽어깨통증이 심해진다. 또한 몸을 바로 세우면 통증이 감소하지만 누운 자세에서는 통증이 심해져 왼쪽어깨통증이 있는 쪽으로 수면을 취하지 못하여 수면장애를 호소하기도 한다. 

▲어깨회전근파열치료는 엎드려서 받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깨회전근개파열치료는?

어깨회전근개파열치료는 환자의 나이, 필요한 기능의 정도, 어깨회전근개파열의 크기, 기능저하의 정도, 손상기전, 통증 정도를 모두 고려하여 결정하게 된다. 우선 회전근개파열수술보다는 보존적인 치료법을 시행하게 된다. 3~6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왼족어깨통증이 호전이 없는 경우나 외상 후에 가자기 근력 약화가 나타난 경우, 파열의 크기가 크거나 기능장애가 심할 경우에는 회전근파열수술이 필요하다. 또한 어깨회전근개파열은 회전근개근육 또는 인대가 약회되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럴 경우 평소 회전근개근육 운동을 생활화 하여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여야 한다. 

▲어깨회전근파열운동법은 무증상이여서 수시로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깨회전근개파열운동법

어깨 관절은 인체에서 활동성이 가장 많은 관절 중 하나로 활동할 때 우리가 알게 모르게 어깨쪽의 인대나 근육에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연부조직이 마찰이나 손상에 노출되기 쉽다. 또한 어깨회전근개파열은 다른 관절에 비해 회복이 느리기 때문에 예방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 왼쪽어깨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어깨회전근파열운동은 아무리 좋은 운동일지라도 이미 증상이 나타났거나 치료 중인 상태의 경우 의료진과 직접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어깨회전근개파열운동을 하여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