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11월 독감 예방접종하세요!…'3가 or 4가?'
등록일 : 2018-11-06 19:01 | 최종 승인 : 2018-11-06 19:01
김민희
▲사진출처=픽사베이

독감 예방접종

[리서치페이퍼=김민희 기자]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는 '인플루엔자'는 호흡기 급성 발열성 질환이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며 폐렴 등 생명이 위험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 조심해야 한다.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예방접종이 필수다.

독감 3가 4가 차이

독감 백신은 3가와 4가로 나뉘는 데 그 차이를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독감 바이러스는 A형과 B형이 각각 2개씩 총 4가지가 있다. 3가 백신은 2종류의 A형 바이러스에 올해 유행이 예상되는 B형 바이러스 1개를 추가한 것이다. 반면 4가 백신은 B형 바이러스 2종류 모두를 포함한다. 하지만 3가보다 4가 백신의 효능이 더 뛰어나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독감 예방접종 가격

독감 예방접종은 무료접종 지원 대상이 아닌 경우와 지원 대상이라 할지라도 3가 백신이 아닌 4가 백신을 맞을 경우에는 본인이 비용을 보담해야 한다. 병원마다 예방접종 가격이 다른데 그 이유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이기 때문이다. 현재 3가 독감 백신 시세는 1만 원대 후반에서 3만 원 사이이다. 4가 백신은 1만 원대 후반에서 4만 원 사이로 가격이 형성돼 있다. 

독감 증상

독감은 가벼운 열과 몸살,콧물과 기침 등이 동반되며 일주일 정도면 증상이 사라지는 감기와 다르다. 독감은 39도가 넘는 고열과 오한, 두통, 인후통 및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합병증이 없는 감기와는 달리 폐렴과 수막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만성 질환 환자와 노인, 어린이는 조심해야 한다.

독감 예방접종 주의사항

독감 예방접종은 건강상태가 좋은 날, 지정 의료기관에서 받는 것이 좋다. 만성질환자이거나 몸이 아플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후 예방접종해야 한다. 예방접종 후에는 바로 집으로 가지말고 접종기관에서 20~30분간 머물며 이상반응 관찰 후 귀가하는 것이 좋다. 접종 당일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고 목욕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접종 후 2~3일간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만약 예방접종 부위의 통증, 부종, 발열과 같은 증상이 2~3일 이상 지속되거나 경련, 현기증, 근육통, 관절통, 등의 이상 증상이 지속될 때는 진료를 받도록 해야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민희 기자]

[리서치페이퍼=김민희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