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낙곱새 만들기]칼칼하고 개운한 부산 낙곱새의 비결은?
2018-11-06 19:01:35
김현욱
▲새우, 낙지, 곱창을 넣어 만든 '낙곱새'(출처=플리커)

낙곱새는 새우와 낙지, 그리고 곱창을 한데 어울러 볶은 음식을 의미한다. 매운 맛, 그리고 짭짤한 맛을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의 취향을 완벽하게 저격하는 음식이기도 하다. 경주 낙곱새에는 낙지와 곱창, 새우는 물론 다양한 채소들이 어우러져 있기에 씹는 맛이 완벽하다. 더불어 칼칼하면서도 풍부한 국물의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낙곱새를 판매하는 지역에 가면 사람들은 줄을 서서 부산 낙곱새를 먹곤 한다. 특히 낙곱새를 다 먹고 남은 국물에는 밥을 비벼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낙곱새는 흔히 '밥도둑'이라고도 불리우기도 한다. 
낙곱새에 들어가는 새우는 보통 칵테일 새우를 사용하지만, 서울 낙곱새를 파는 지점마다 상이 할 수 있다. 곱창으로는 소의 곱창을 사용하여 담백하면서도 쫄깃하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어 부산 낙곱새 본점 특유의 칼칼한 국물 맛과 매우 잘 어우러진다. 대부분의 낙곱새 식당에서는 김가루를 포함한 간단한 밑반찬을 함께 내어주기 때문에, 비빔밥을 먹듯이 낙곱새의 양념과 함께 곁들여 먹는 재미가 있다. 낙곱새는 여행객들이 즐겨먹는 식사로도 이용되고 있는 것은 물론 술안주로도 제격이다. 

▲낙지는 피로해소에 좋은 음식이다(출처=플리커)

낙곱새의 영양

낙지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과도한 업무로 인해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는 현대인들이 섭취하기에 좋은 음식이다. 또한 무기질 및 아미노산이 들어있어 조혈작용을 해주며 힘이 없을 때 보양식으로도 먹기 좋다. 새우는 고혈압을 예방해주며, 칼슘이 많이 들어있기에 성장 및 발육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 일조한다. 곱창에는 비타민이 들어있으며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기에 보양 음식으로써도 인정받고 있다. 이로써 홍대 낙곱새를 먹으면 풍부한 영양을 얻을 수 있다

▲낙곱새를 만들기 전 낙지를 깨끗이 씻어서 조리하자(출처=플리커)

낙곱새 만들기

낙곱새 재료 : 낙지, 곱창, 칵테일새우, 양파, 양배추, 부추, 청양고추, 당면, 다시마육수

1. 낙지 표면에 묻은 불순물을 제거해준 다음 낙지와 각종 채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게 자른다.
2. 고추장과 고춧가루, 간장, 다진마늘 후춧가루, 맛술, 된장과 올리고당, 참기름 등을 섞어 만든 낙곱새 양념장을 만든다.
3. 전골 냄비에 채소들과 낙곱새, 양념장을 넣어 약한 불에서 끓여주며 불린 당면을 첨가한다.
5. 낙곱새 만들기 완성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