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
등록일 : 2018-11-07 14:58 | 최종 승인 : 2018-11-07 14:58
이한나
▲손이나 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이한나 기자] 수족냉증이란 다른 사람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이 차가워지고 시려서 일상생활에 불편이 큰 상태를 의미하며 증상으로는 손발이 차고 저림 등이 있다. 또 추위에 노출 시 말단이 창백해지면서 파랗게 변하거나, 월경불순, 소화장애, 안면홍조를 동반한다. 여성의 경우 복부나 허리에 냉기가 오래 머물게 되면 자궁질환, 생리 관련, 불임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가볍게 봐서는 안된다.

▲따뜻한 차를 즐겨 마셔야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단호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재료중 하나이며 항산화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체온을 유지하며 비타민 A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도 좋다. 생강은 향신료로도 많이 쓰이는데 따뜻한 성질을 가진 대표적인 식품이다. 생강의 껍질은 찬 성분이기 때문에 벗겨먹는 것이 좋으며 꾸준히 생강차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모과는 비타민C가 풍부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면역력 강화, 감기 예방도 좋은 음식이다. 겨울에는 모과청을 직접 만들어 차로 마신다.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져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족냉증을 이겨내는 방법

공복일 때나 피곤하면 수족냉증을 느끼기 쉽다. 따라서 식습관에도 신경 써야 한다.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밥을 먹고 식사량을 지키도록 한다. 에너지 대사율이 높은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비타민, 무기질 등 열 조절에 좋은 성분도 챙겨 먹는게 좋다. 충분한 수면, 금연, 긍정적 사고도 수족냉증 개선에 효과적이다. 또한 스트레스는 수족냉증의 주요 발병 원인이므로 가급적 받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한나 기자]

[리서치페이퍼=이한나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