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호흡기 질환에 도움되는 도라지 효능은 무엇?
등록일 : 2018-11-08 00:00 | 최종 승인 : 2018-11-08 00:00
윤보연
▲도라지는 호흡기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윤보연 기자] 아침저녁으로 선선해진 요즘 환절기가 돌아오면 호흡기 질환을 주의해야 한다. 대표적인 호흡기 질환으로 감기, 비염, 폐렴, 천식 등이 있다. 이러한 호흡기 질환은 도라지를 섭취하여 예방할 수 있다. 도라지는 이미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되는 알려져 있는 약재로 과거부터 약용되어 왔다. 특히 도라지 효능은 기침, 콧물, 가래 등의 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환절기 호흡기 질환으로 일상에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도라지를 섭취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도라지를 섭취하면 체질을 개선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도라지 효능에 대해 

도라지 효능은 호흡기 질환을 비롯하여 체질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도라지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인스턴트 음식과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으로 인하여 산성화된 우리의 몸을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해준다. 체질이 산성화되면 다양한 질병에 걸리기 쉬워진다고 하니 도라지 효능으로 체질을 개선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 밖에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기억력 향상과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간 해독과 혈당 강하 작용을 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고 한다. 

▲도라지는 볶음이나 전, 국 등으로 활용해 먹는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도라지 먹는 방법

도라지는 뿌리에 다량의 식이섬유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식용과 약용으로 모두 활용성이 좋은 뿌리채소 중 하나다.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다. 밥이나 국, 나물, 생채, 전 등에 다양한 조리법으로 섭취할 수 있다. 대표적인 도라지반찬으로 도라지무침과 도라지나물볶음이 있다. 그 밖에도 도라지차를 만들어 평소에 즐겨 음용할 수 있다. 특히 환절기에 도라지차는 각종 호흡기 질환을 예방해줄 수 있기 때문에 마셔주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생도라지와 한약재로 도라지차를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도라지차 만들기

도라지차 만들기는 생도라지를 적당하게 잘라서 감초 또는 진피와 물에 담가 약한 불에서 물 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이면 된다. 도라지차 만들기는 달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도라지를 잘 골라야 한다. 도라지는 되도록 흙이 묻어 있는 상태 그대로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씻거나 손질되어 있지 않은 것이 원산지 확인이 더 쉽다. 또한 날씬하면서도 매끈하고 잘 빠진 도라지는 흙이 묻어 있더라도 중국산일 확률이 높으며 국산 도라지는 길이가 짧고 가늘며 잔뿌리가 많이 달려있다. 또한 날 것으로 먹었을 때 단맛이 나는 것이 국산으로 중국산은 날 것으로 먹으면 약간 신맛이 나는 특징이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윤보연 기자]

[리서치페이퍼=윤보연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