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암보험 가입 시 필수 확인사항은?…갱신형·비갱신형과 암보험 구성 및 면책기간
등록일 : 2018-11-08 09:00 | 최종 승인 : 2018-11-08 09:00
유다솜
▲암보험은 종류, 특약, 보장 명세가 다양하므로 여러 상품을 비교하는 게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유다솜 기자] 암보험은 암 발생으로 인해 입원 또는 사망할 경우 피보험자에게 보험금이 지급되는 상품이다. 암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를 기록하는 만큼, 사람들이 많이 알아보는 보험 중 하나이기도 하다. 생명보험은 사망 시 보험금이 지급되는 형태지만, 암보험은 보험기간 동안 암 치료비, 암 입원비, 사망 보험금까지 지급되는 특징이 있다. 특히, 국민건강보험에서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항목까지 전반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어 실비보험 만큼이나 가입률이 높다. 또 암보험은 실비보험과 달리 중복 보장이 가능한 보험이다. 만약 암보험을 2개 가지고 있더라도 2개 보험에 대한 보장이 각각 이뤄진다는 것. 암보험은 종류뿐만 아니라  특약, 보장 명세도 다양하므로 하나의 보험사의 상품이 아닌 다양한 보험사의 여러 상품을 비교한 후 만나보는 것이 유리하다.

암보험의 종류는 갱신형과 비갱신형 상품으로 구분되는데, 상품에 따른 여부 및 보장기간, 암 종류 등을잘 따지면 손해를 줄일 수 있다. 먼저 갱신형은 초기 보험료는 낮게 설정돼 매년 보험료가 오르는 구조로, 보통 나이가 있는 장년층이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다. 반면 비갱신형 상품은 처음 약속한 보험료가 물가상승 등에 상관 없이 유지되는 상품이다. 비갱신형 상품의 초반 보험료는 갱신형과 비교하면 높은 편이지만 총 보험료로 따졌을 때는 갱신형 상품보다 적게 나오는 보험들도 있다고 하니, 상품별 상담을 받은 후 결정하는 것도 방법이다.

암보험을 구성할 때는 암진단비, 암수술비와 더불어 암 입원비에 대한 보장 여부, 생활비를 받을 수 있는 암보험인지 등을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다. 암보험 가입 시 특약 구성이 가능한 상품으로도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 시 뇌졸중 관련된 특약은 없고 뇌출혈 관련 특약만 있는 경우도 종종 있으므로 꼼꼼히 확인해 3대 질병에 대한 보장을 챙기는 게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암보험 관련 정보는 '암보험 비교 사이트'에서 알아볼 수 있으며 암보험추천부터 비갱신형암보험, 다이렉트암보험, 암진단금보험, 여성암보험추천, 남성암보험까지 성별에 따른 암보험 상품 정보 및 나이대에 따른 암보험 명세를 살펴볼 수 있다.

아울러 암보험은 암에 걸린 사람이 가입해 보험금을 수령하는 것을 막기 위해 계약 후 90일 동안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 면책기간이 존재하므로 이와 관련된 정보 확인도 필수다. 면책기간에 암을 진단받았을 경우에는 보험금을 수령할 수 없다.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가입 후 1~2년 동안은 일정 비율의 보험금이 지급돼 100% 수령이 어렵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유다솜 기자]

[리서치페이퍼=유다솜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