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실업급여 신청 조건과 실업급여 수급기간을 알아보자
등록일 : 2018-11-08 15:01 | 최종 승인 : 2018-11-08 15:01
한수민
▲고용보험에 가입된 직장인이 실직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상황에서 실직을 하게 되면 또 다시 직장을 구하는 등의 기간을 거쳐야 한다. 그 기간동안 생계를 위협받는 사람들이 있다.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실직하게 되면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하는 제도로 실업으로 인한 생계 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이 안정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또한 생계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재취업의 기회까지 주는 제도다. 실업급여에서 말하는 '실업'은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에 있는 것을 의미하며 법인의 이사와 기타 임원도 포함된다. 다만 65세 이후에 고용되었거나 자영업을 개시한 사람, 소정 근로시간이 대통령령으로 정한 시간에 미만인 사람 등은 고용보험법에서 정한 적용 제외 근로자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한다.

▲실업급여 신청은 고용보험과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용노동부 실업급여 신청에 대해 

고용노동부 실업급여 신청은 고용보험이 적용되는 사업장에서 실직 전 18개월 중 180일 이상 근무하다가 해고, 권고사직, 계약만료, 정년퇴직 등의 불가피한 사유로 실직한 상태에서 적극적인 재취업 의사가 있어야 가능하다. 고용노동부 실업급여 신청은 근로복지공단으로 이직확인서와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 신고서 접수를 요청한 뒤 고용보험 홈페이지(www.ei.go.kr)에서 이직확인서 처리가 되었는지 확인한 뒤 워크넷 홈페이지(www.work.go.kr)에서 구직등록을 하고 고용센터 홈페이지에서 실업급여 수급자 온라인 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이 절차가 끝나면 거주지의 고용노동부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수급자격 인정 부서에서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12개월의 기간이나 임신, 출산 등의 불가피한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실업급여 수급기간에 대해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구직급여의 수급자격과 관련된 이직일의 다음 날부터 계산하기 시작해서 12개월의 기간을 말한다. 실업급여 기간은 12개월의 수급기간 중 임신, 출산, 육아나 본인의 질병이나 부상, 배우자의 질병이나 부상, 배우자의 국외발령 등에 따른 동거 목적의 거소 이전, 본인과 배우자의 직계존속 및 직계비속의 질병이나 부상 등에 따라 12개월 기간 동안 취업할 수 없는 기간을 가산한 기간에 소정급여일수를 한도로 하여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