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골다공증' 원인과 치료, 그 밖에 골다공증에좋은음식은?
2018-11-08 16:00:13
김현욱
▲골다공증은 뼈가 단단하지 못해서 쉽게 부러지는 질환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골다공증은 뼈가 단단하지 못해서 쉽게 부러지는 질환이다. 골다공증을 판단함에 있어서 뼈의 질과 골밀도에 의해 판단할 수 있다. 현재 뼈의 질을 측정하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골밀도만 가지고 골다공증을 판단하고 있다. 골다공증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골밀도는 30세 전후에 최고에 도달한 뒤 5년마다 2%씩 감소되며 여성의 경우 폐경 후에 이보다 3배쯤 빠른 속도로 감소되기 때문에 평소 골다공증을 예방에 힘을 써야 한다. 

▲걷기는 골다공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골다공증 치료는?

골다공증 치료를 위해서 복용하는 골다공증 약은 골흡수를 강력히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비스포스포네이트(biphosphonate) 제제의 하나인 alendronate가 가장 널리 쓰여지고 있다. alendronate는 척추골절의 발생율을 47%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골다공증 치료에 있어 꾸준한 운동은 오히려 척추 골밀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골다공증에 걸렸다고 해서 골절의 위험으로부터 멀리 피하기 위해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은 좋지 않다. 다만 골다공증으로 인해 골밀도가 많이 낮아진 경우 무리한 운동은 삼가며 단순한 걷기나 조깅, 계단 오르내리기 등을 통하여 골절의 위험을 최대한 줄여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멸치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뼈에 좋은 식품 

골다공증 치료 또는 예방을 위해 골다공증영양제를 섭취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뼈에 좋은 영양제보다 자연에서 나오는 뼈에 좋은 식품으로도 골다공증을 예방,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골다공증에좋은음식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다. 골다공증에좋은음식인 멸치는 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칼슘이 많이 함유된 식품이다. 단 골다공증에좋은음식인 멸치를 섭취하는 방법에 따라 칼슘이 체내에 흡수되는 양이 달라질 수 있어 비타민 D성분이 풍부한 목이버섯과 함께 먹어주는 것이 좋다.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도와 뼈 생성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골다공증에좋은음식인 멸치의 칼슘 섭취를 도와줄 수 있다. 또한 골다공증에좋은음식으로 의외의 식품이 있다. 맥주는 뼈 건강을 해친다는 말이 있지만 오히려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맥주의 주 성분인 보리에는 규소라는 성분이 있다. 규소는 뼈가 부서지는 것을 억제하고 뼈 생성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맥주를 마시면 섭취가 가능하다. 단 맥주를 자주 섭취하는 것 말고 일주일에 1~2회 정도 500cc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