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증상과 원인, 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사진출처=픽사 베이)

고혈압이란 발생 원인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뉜다. 우선 1 차성 고혈압은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고혈압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의 대부분은 1 차성 고혈압에 해당하며, 전체 고혈압 환자의 90-95% 이상을 차지한다. 고혈압 원인으로는 잘 발생하는 위험인자로는 고혈압의 가족력(유전적 성향), 음주, 흡연, 고령, 운동부족,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 스트레스 같은 환경적 혹은 심리적 요인 등이 있다.

2 차성 고혈압은 어떤 질환이 원인이 되어 혈압이 높은 경우이다. 비교적 젊은 사람들에게서 발견되기 때문에 젊은 사람이 고혈압으로 진단된 경우에는, 그 원인 질환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고혈압 증상과 원인, 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사진출처=픽사 베이)

혈압 정상범위는 여러 차례 병원 방문하여 적어도 2회 이상 연속 혈압이 140/90mmHg 이하이다.

혈압에 좋은 음식이 따로 있는 건 아니지만 평소에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생활요법으로 절주, 금연, 체중감량, 규칙적 운동, 저염식과 적절한 식이습관이 있다. 이외에도 금연, 절주, 식이요법, 규칙적인 운동 등 생활요법은 고혈압의 치료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면 전 단계 고혈압이나 정상혈압을 가진 성인 모두에게도 고혈압의 예방을 위해 추천한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는 비트즙이 있다. 비트즙 재료는 다음과 같다. 비트 반쪽, 사과 반개, 바나나 1개가 적당하다. 피트를 썬 후 찜통에 비트를 쩌준다. 이후 사과와 바나나를 썰어서 준비해두고 믹서기에 갈면 된다. 하루에 2잔 정도 먹어주면 고혈압 정상 수치를 낮출 수 있다. 만약에 비트 찜을 먹기 어렵거나 즙을 내기 힘들다면 시중에 나와있는 비트즙을 구입해도 좋다.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 중에서는 제주 청룡 농원 제주산 레드비트즙, 도울농산 유기농 레드비트즙, GNM 자연의 품격 유기농 비트즙 등이 있다. GNM 자연의 품격 유기농 비트즙 등이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민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