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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기자식초, 다양한 구기자효능 체내 흡수율 높아

   김현욱 기자   2018-11-09 00:00
▲구기자는 만성피로에 효능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기자는 붉은 색을 띠는 열매로 7월부터 제철을 맞이하여 11월인 지금까지 제철이다. 구기자는 각종 TV프로그램에서 구기자효능을 다루며 대중들에게 알려지게 됐다. 구기자는 구기자의 여린잎은 밥에 찌거나 된장국에 넣어 식용으로 섭취하기도 하며 나물로도 만들어 먹기도 한다. 구기자 열매는 생식이 가능하며 잎과 열매 모두 구기차로 하여 마실 수도 있다. 구기자효능은 만성피로를 앓고 있는 사람에게 피부회복을 촉진하고 소장에서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한다. 다만 몸무게를 늘리는 작용을 하여 다이어트에는 적합하지 않은 약재다. 

▲구기자는 간경변증, 만성간염 등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기자효능은?

구기자는 불포화지방산, 필수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특히 구기자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 성분은 우리 몸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경변증, 만성간염, 염증, 생식기능활성, 간세포 신생 촉진 등이 있다. 또한 허리와 무릎이 아프거나 저린 사람이나 시력이 감퇴되어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다양한 구기자효능으로 인해 구기자는 3대 명약이라고 알려져 있다. 다만 구기자효능이 다양하고 우리에게 이로울지라도 사람의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생길 수도 있으며 구기자 섭취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구기차는 차로 섭취하거나 식초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기자먹는법

구기자수확시기는 8월에서 9월로 현재 제철을 맞은 구기자를 섭취할 수 있다. 구기자먹는법은 구기자분말이나 말린 구기자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또한 구기자식초를 통해 차로 끓여마실 수도 있다. 우선 구기자분말 먹는법은 음식에 뿌려서 먹어도 되며 각종 음료나 따뜻한 물에 섞어 먹으면 된다. 구기자식초는 말린 구기자를 이용하여 식초와 함께 섞어 만드는 식초로 구기자식초효능은 구기자효능보다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말린 구기자를 식초에 숙성하게 되면 소화흡수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보통 구기자의 유익한 성분들은 대부분 고분자여서 체내에 흡수가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구기차식초를 이용하여 제대로 된 구기자효능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