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법, '만물상 깍두기' 레시피로 해결
2019-06-12 09:00:03
김현욱
▲깍두기는 아삭한 식감과 시원한 맛이 일품인 김치다(출처=만물상 방송 캡쳐)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김장철을 앞두고 배추나 무를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김치는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으로 이맘때 즈음에 김치를 담가 오랫동안 보관해 두고 먹는다. 김치는 배추김치, 갓김치, 고들빼기김치, 양파김치, 깍두기 등 다양하다. 특히 깍두기는 아삭한 식감과 함께 시원하면서도 매콤한 맛이 일품인 김치로 국밥류의 음식이 발달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 안성맞춤인 김치다. 김장철이 다가오는 만큼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 공개했던 깍두기 레시피인 만물상 깍두기를 통해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법을 배워보자. 

▲만물상 깍두기 레시피에는 두유가 들어간다(출처=만물상 방송 캡쳐)

살림 9단의 만물상 깍두기 레시피

깍두기 재료: 무 1개, 배 1/4개, 양파 100g, 대파 80g
깍두기 절임 재료: 물엿 1/3컵, 소금 1/3컵
양념 재료: 간 배 1큰술, 간 양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1컵, 멸치액젓 1/6컵, 생강 1/4큰술, 설탕 2/3큰술, 밀가루 2/3큰술, 새우젓 2/3큰술, 두유 1/6컵

1. 무의 껍질을 벗겨낸 후 깍둑 썰어 깍두기 절임 재료를 섞어 1시간 30분간 절인다.
2. 1의 과정이 끝나면 절인 무를 씻지 않고 체에 받쳐 수분을 빼준다.
3. 대파는 송송 자르고 양념 재료를 골고루 섞고 양념장을 만든다.
4. 완성된 양념에 절인 무, 대파를 넣고 버무린 후 두유를 넣는다.
5. 4의 과정에서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추면 살림 9단의 만물상 깍두기 레시피 완성.

▲깍두기에 두유를 넣으면 감칠맛이 상승한다(출처=만물상 방송 캡쳐)

만물상 깍두기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은 다양한 요리 레시피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법을 통해 대중들에게 깍두기 만들기 비법을 전수했다. 만물상 깍두기 담그기에 가장 중요한 비법은 무를 절이는 시간과 수분을 빼주는 것이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깍두기 담그기 단계에서 생략할 수 없는 중요한 단계다. 또한 소금과 물엿을 넣고 절여주게 되면 무의 단맛은 그대로 남아있으며 수분만 쏙 빠져나와 아삭한 식감을 낸다고 한다.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법으로 콩물을 넣게 되면 깍두기에 감칠맛을 상승시켜주어 더욱 맛있는 깍두기를 먹을 수 있다고 한다. 콩물을 대신하여 두유를 넣는 것도 살림 9단의 만물상 깍두기 레시피의 비법이라고 할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