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관절염, 인대, 근육 손상에 따라 생기는 무릎 통증
2019-06-04 09:00:03
정소라
▲무릎통증은 관절염 말고 다른 이유도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허리가 아프면 디스크부터 떠올리는 것처럼 무릎이 아프면 퇴행성 관절염부터 떠올리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통증이 느껴지는 위치에 따라 관절염 외에도 슬개건염, 연골연화증, 반월상연골판손상 등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무릎을 구부리기가 어렵거나 점프를 하는 것이 힘들어지는 등 질환에 따라 특정 동작이 제한되기도 한다.

▲관절염 및 인대, 근육에 의해 통증이 생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릎통증의 이유

나이가 들면서 퇴행성 변화를 겪기에 무릎관절염 같은 질환이 생길 수 있고 축구나 농구처럼 무릎에 자극이 많이 되는 운동을 반복할 경우 무릎 주변 근육, 인대 등이 손상되어 통증이 생길 수 있지만 과체중이나 넘어지거나 부딪히면서 생긴 외부로부터의 충격 등으로 인해 통증을 호소하는 10대나 20대도 많은 편이다. 10~20대는 무릎관절염이 발병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 이때는 선천적으로 무릎 관절이 약한 경우를 제외하면 외상이나 과체중으로 인해 무릎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과한 운동은 오히려 무릎통증을 유발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릎통증 해결 방법

달리기, 등산, 계단 오르내리기, 자전거 타기 등은 무릎에 하중이 집중되어 오히려 통증을 유발한다. 그러니 무릎 관절염이 있을 때는 무릎에 가는 하중을 분산시킬 수 있도록 수영이나 아쿠아로빅 같은 수중운동을 하거나 경보, 실내 자전거 타기 같은 운동을 통해 무릎 주변 근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좋다. 의자에 앉아서 운동을 하면 좀더 좋은데 발을 쭉펴고 발꿈치를 땅에 붙인 상태에서 위릐 동작을 반복하면 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