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알토란 김치 레시피] 고들빼기김치 쓴맛 제거 비법은?
등록일 : 2018-11-09 16:00 | 최종 승인 : 2018-11-09 16:00
김현욱
▲고들빼기김치는 전라도와 경상도에서 담그던 김장김치다(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김장김치를 담그는 방법을 알아보고 있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보통 김장김치하면 배추를 이용한 김치를 많이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의 김장김치가 있다. 김장김치의 종류는 지역별로 특색이 있으며 부추김치, 콩잎김치, 깻잎김치, 고들빼기김치, 무김치 등 재료에 따라 상당히 많은 김치가 존재한다. 그중 고들빼기김치는 경상도와 전라도에서 주로 담그는 김장김치로 쌉싸름한 맛이 입맛을 자극하는 김장김치다. 고들빼기김치는 고들빼기 손질이 가장 중요하다. 고들빼기 쓴맛은 중화를 시켜주지 않으면 쉽게 섭취할 수 없기 때문이다. MBN '알토란'에서 공개한 고들빼기쓴맛빼기 비법부터 알토란 김치 레시피로 맛있는 고들빼기김치담그는법을 소개해본다. 

▲고들빼기김치는 고들빼기를 12시간 정도 절여야 한다(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고들빼기김치담그는법

고들빼기손질 재료: 고들빼기 2kg ,천일염 반 컵, 물 5컵
무 손질 재료: 무 1kg, 소금 2큰술, 물엿 4큰술, 물 1컵
고들빼기김치 양념재료: 찹살가루 반 컵, 물 2컵, 중간고춧가루 1컵, 고운 고춧가루 2/3컵, 다진 마늘 1컵, 다진 생강 2큰술, 멸치액젓 1컵, 조개젓 1컵, 쪽파 반단

1. 고들빼기 2kg을 손질한 다음 찬물에 깨끗이 헹궈 물기를 빼준다.
2. 물 5컵에 천일염 1/2컵을 섞은 소금물에 손질한 고들빼기 2kg을 넣고 12시간 정도 절여준다.
3. 2의 과정을 통해 고들빼기 쓴맛이 제거되면 고들빼기를 찬물로 헹궈준다.
4. 무 1kg를 약 1cm 두께로 썰어준다.
5. 물 1컵에 소금 2큰술, 물엿 4큰술을 넣고 섞은 절임물에 손질한 무를 넣고 약 3시간 정도 절여준다.
6. 절인 무의 물기를 제거해준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준다.
7. 찹쌀가루 반 컵에 물 2컵을 넣고 약한 불에 5분 정도 끓여 찹쌀풀을 만들어준다.
8. 완성된 찹쌀풀에 남은 양념재료들을 넣어 고들빼기김치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9. 손질한 고들빼기와 무를 준비한 고들빼기김치 양념장에 버무려준다. 
10. 쪽파 반단을 6cm크기로 썰어 한번 더 버무려주면 고들빼기김치담그는법 완성.

▲노지에서 재배된 고들빼기는 쓴맛이 강하다(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알토란 김치 

MBN '알토란'에서 맛있는 고들빼기김치담그는법을 공개한 요리연구가 임성근은 고들빼기쓴맛빼기가 비날하우스 재배 제품이 12시간 정도에 가능하나 노지에서 재배되는 고들빼기는 쓴맛이 너무 강해서 3~4일은 절여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무에 물엿을 넣으면 고들빼기김치에 물이 생기는걸 방지하고 꼬들꼬들한 식감이 생긴다고 한다. 완성된 고들빼기김치는 일주일간 서늘한 곳에 실온숙성한 후 냉장보관하면 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