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빵은 추운 겨울에 호호 불어서 먹으면 더 맛있는 서민 식품 중 하나다. 일반적으로 노점상이나 붕어빵 장사를 하시는 분들이 계란빵 장사를 하는 경우도 많은데 그 특유의 맛을 흉내내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다.

▲계란빵은 겨울철 길거리 음식으로 많은 인기가 있다(출처 = 플리커)

하지만 계란빵 만들기를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도구나 재료를 활용해 집에서 계란빵을 만들어 먹는 경우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맛있는 계란빵 만들기와 계란빵을 더욱 맛있게 먹는 방법 등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맛있는 계란빵 만들기,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집에서 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계란빵 만들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재료로 핫케익가루 250g, 우유 170ml, 계란 2개 슬라이드햄 3장 ( 베이컨) ,파슬릭조금, 소금조금, 버터약간,or(식용유)를 준비한다.

먼저 핫케익가루를 한번 체쳐서 분량의 우유를 넣고 섞어준다, 약간 되직하게 하는 것이 좋다. 슬라이드 햄이나 베이컨을 넣고 섞어준다. 치즈를 넣어도 좋다. 물론 아무것도 넣지 않는 것이 좋다면 그냥 하는 것도 좋다. 단 맛을 내고 싶다면 설탕을 첨가해 주도록 한다. 적당한 틀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용기를 구한다. 용기에 넣을 때 버터나 식용유를 살짝 발라준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오븐에서 꺼낼때 수월하게 꺼낼 수 있다.

▲계란빵의 포인트는 가운데에 들어가는 맛있는 계란이다(출처 = 플리커)

반죽을 준비한 용기에 반쯤 채운 후 계란을 2개 넣어준 후(소금을 약간 넣어준다), 나머지 반죽을 체어주시면 된다. 여기에 파슬리가루와 치즈로 토핑을 해주면 더욱 좋다. 이렇게 하면 맛있는 계란빵이 완성된다. 오븐에서 180도로 약 25분 정도 구우면 된다. 계란빵을 만들 때에 한꺼번에 큰 용기에 넣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작은 컵이나 통에 넣어 계란을 넣어주는 것도 예쁜 데코레이션이 될 수 있다.

계란빵은 호떡만들기와 달리 틀에 얼마나 반죽을 잘 넣는지가 중요하다. 집에서 만들 때에는 특히 이 계란빵 반죽을 넣을 용기가 중요한데 오븐에서도 잘 돌아갈 수 있는 통을 구하는 것이 좋다. 아쉽게도 오븐을 활용할 때 알루미늄이나 철제 제품은 사용하기가 어렵다.

오븐이 없어도 OK, 간단한 전자레인지 계란빵 만들기

그렇다면 전자레인지로 쉽게 계란빵을 만드는 방법도 알아보자. 먼저 달걀 1개에 우유 1컵(종이컵 기준)을 부어 섞어주고, 핫케익가루 2컵을 부어 잘 섞어준다. 전자렌지용 그릇에 1/3 정도를 담아준다. 너무 많이 흘러넘친다 싶으면 잘 조절 해서 넣어주도록 한다. 위에는 취향대로 잼을 얹어준다. 그리고 그 위에 달걀 하나 씩을 깨서 올려준다.

▲계란빵은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출처 = 픽사베이)

전자레인지 계란빵을 만들 때에는 위에 달걀 노른자를 터트려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전자레인지에서 계란이 돌아가다 터질 수도 있다. 위에 베이컨이나 햄, 치즈 등 본인이 좋아하는 것들을 올려준 뒤 4분에서 6분 정도(800W 기준)를 돌려주면 맛있는 전자레인지 계란빵이 완성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홍승범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