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 naver_post kakao_plus

보통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지혈증을 알아보자

   정소라 기자   2018-11-09 18:00
▲심장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 고지혈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지혈증이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이 혈액 속에 존재하여 혈관 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상태다. 고지혈증은 진행 초기에는 과묵하다가 서서히 건강을 위협해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기도 한다. 고지혈증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병으로 혈액 속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는 질환이다. 혈액 속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는 정도에 비례해 심장질환이 발생할 위험도가 높아진다.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지혈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지혈증의 원인과 예방

고지혈증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 및 생활습관 때문에 발생한다.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좋지 않은 지방이 가득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체내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늘어났으며 정상수치를 벗어날 경우 인체에 각종 문제를 일으킨다.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름기가 낮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고지혈증을 이미 가지고 있다면 고지혈증 약을 꾸준히 복용하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 고지혈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올바른 식습관을 가져야하는 고지혈증

고지혈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을 가져야 한다. 고지혈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양의 지방을 섭취해야 한다. 대부분의 지방은 단백질과 탄수화물에 비해 칼로리가 높다. 따라서 지방의 적당한 양과 적절한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지혈증을 가지고 있다면 동물성 기름은 피하는 것이 좋고 생선의 기름이나 식물의 기름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