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생리통완화법, 생리통, 생리통원인, 1차성 생리통, 2차성 생리통, 프로스타글란딘
등록일 : 2018-11-12 13:01 | 최종 승인 : 2018-11-12 13:01
정소라
▲달마다 찾아오는 생리는 생리통을 갖고오기도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이유없는 생리통은 없다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매월 찾아오는 생리는 개개인의 차이로 통증이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그 정도에 차이가 있으나, 극심한 경우 복통이나 설사, 빈혈 등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의 고통이 찾아오기도 한다. 생리통의 경우 두가지 종류가 있다. 통증의 원인에 따라 1차성과 2차성 생리통으로 나눌 수 있는데 자궁과 주변에 특별한 병변이 없는데 통증이 있는 1차성 생리통과 질환에 의해 일어난 2차성 생리통으로 나누어진다.

▲생리통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1차성 생리통과 2차성 생리통

생리통이 심할 땐 정확한 원인을 알고 적확한 치료방법을 알아야 한다. 자궁과 그 주변에 특별한 병변이 없는데 통증을 동반하는 1차성 생리통의 경우, 원인은 자궁 내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이 과하기 때문이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생리 시작때 자궁을 수축해 생리혈을 질로 배출하도록 돕는다. 1차성 생리통은 약물치료를 우선해야한다. 프로스타글란딘 억제제를 쓰거나 호르몬치료를 해야하고 2차성 생리통은 자궁과 그 주변에 병증이 있는 경우이므로 병원에 가서 정확한 병명을 진단받고 시술받아야 한다.

▲찜질을 하면 생리통이 완화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한달에 한번 대처하는 생리통완화법

생리통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한다. 보통 찜질과 마사지를 해서 몸의 온도를 높이는 게 생리통 완화에 좋다. 차를 마셔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기운을 갖고 있어 자궁의 운동성을 줄여 생리통에 좋다고 한다. 생리통에 좋은 요가 자세를 꾸준히 해주는 것도 좋다. 생리통이 극심한 경우 진통제를 미리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라고 한다. 되도록 꽉끼는 스키니진 같은 딱 붙는 옷을 멀리해야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