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심리학
이상적인 의사소통 필수 사항 '능동적인 청취자'가 되는 법
2018-11-12 16:15:19
심현영
▲의사소통에서 청취 능력이 중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스)

의사소통에서는 의사를 전달하는 것만큼 경청하는 것도 중요하다. 긍정 심리학 프로그램은 청취를 '청각적 자극의 의식적인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즉 청취는 능동적으로 체계화할 수 있다는 의미다.

타인과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이 하는 말을 수동적으로 들어서는 안 되며, 상대방의 말에 계속 끼어드는 등 지나치게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것도 삼가야 한다.

일반적인 청취의 오류

타인과 대화를 하며 실수를 범하더라도 자신이 상대방의 말에 경청하고 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 상대방이 말을 하는 동안 상대방의 말에 어떻게 반응할지 생각하고 있거나, 다른 생각을 하거나, 상대방의 말을 비판하는 것 등이 이러한 실수에 해당된다. 이러한 행동들은 상대방과 긍정적인 대화를 어렵게 하고, 상대방이 하는 말을 이해하기 힘들다.

능동적인 청취자의 특정

심리학 전문 매체 베리웰마인드는 능동적인 청취자가 되기 위한 요인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비판적인 태도를 버릴 것, 대화 중간의 침묵을 서둘러 깨려고 하지 말 것, 언어적이고 비언어적인 피드백을 보여줄 것, 상대방이 한 말의 내용을 정확하게 받아들일 것, 자신이 이해한 상대방의 말을 반복해 말하거나 요약해서 말할 것.

상대방의 말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과 연결 지으려고 하기에 앞서, 우선 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 것이 중요하다. 능동적인 청취는 상대방이 자신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것에 집중하고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이다.

능동적 청취의 목적

능동적 청취는 상대방의 신뢰를 얻고 상대방의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동시에 상대방에게 공감과 지원을 해주는 것. 상대방 말에 반응하기 위해 메시지를 분석하는 비판적 경청보다는 잘 듣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관점에서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평가하기 때문에 능동적 청취가 중요하다.

능동적 청취 연습하기

능동적 청취에 관한 기사인 '공감 대화의 비법'에 따르면, 능동적이며 공감을 잘 하는 청취자가 되기 위해서는 아래의 방법을 따라야 한다.

비언어적 제스처 사용하기

자신에게 말을 하는 상대방을 응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상대방의 메시지에 집중하고 있다는 의미로 눈썹을 치켜 올리거나 고개를 끄덕이거나 소리를 내야 한다.

상대방에게 완전히 집중하기

자기 자신의 생각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완전히 집중해야 한다. 능동적인 청취자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에 온전히 집중한다.

상대방이 사용하는 단어를 주의 깊게 듣고 상대방의 목소리에 변화가 생기는지 관찰하며 상대방이 느끼는 감정을 고려한다.

중립적인 입장 취하기

상대방의 말을 비판적인 태도로 듣지 말아야 하며 평가해서도 안 된다. 자신의 판단이나 의견을 앞세우지 말고 상대방이 표현하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침묵을 깨고자 하지 말 것

침묵의 순간을 모두 말로 채울 필요는 없다. 대화 도중의 침묵은 화자나 청자에게 지금까지의 대화 내용에 대해 심사숙고할 시간을 준다. 만약 침묵의 순간이 지나치게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상대방에게 특정 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개방형 질문을 던져 대화를 계속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해 볼 수 있다.

▲상대방과의 대화에 집중하는 것은 필수다(출처=게티이미지스)

다른 말로 바꿔 표현하기

상대방이 한 말을 다시 말하면 상대방과의 대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자신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줄 수 있다.

이를 통해 화자와 청자는 대화하는 동안 서로 더 가깝다고 느끼며 친밀감을 느끼게 된다. 특히 친구 관계 등 더 많은 상호교류가 필요한 대화에서는 이 방법이 필수적이다.

질문하기

상대방에 질문할 때는 문제를 제기하거나 주제와 관련 있는 자신의 이야기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공손한 태도를 갖추고 개방형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질문을 통해 대화가 깊어지고 상대방의 생각을 더욱 분명히 알 수 있게 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