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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 '아마란스'에는 어떤 효능이? 먹는법은?
등록일 : 2018-11-12 16:00 | 최종 승인 : 2018-11-12 16:00
김지수
▲아마란스는 퀴노아와 함께 아즈텐 문명부터 지역 원주민들의 식량으로 사용되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퀴노아와 함께 아즈텍 문명부터 중남미 원주민들의 식량으로 이용되었던 아마란스는 다양한 영양 성분이 들어있어 곡물로도 이용하여 약재로 이용하기도 한다. 아마란스는 섬유질의 함량이 많이 들어있으며 콜레스테롤과 나트륨은 거의 들어있지 않은 식물로, 건강한 곡물로 꼽힌다. 아마란스 100g의 칼로리는 371kcal, 이 중에서 지방은 7g, 단백질은 14g, 탄수화물은 66g이며, 섬유질이 7g에 해당해 다른 곡물에 비해 높은 단백질 및 섬유질 함량을 가지고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은 함유되어 있지 않으며, 나트륨도 거의 들어있지 않은 건강한 곡물이다. 아마란스의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자.

▲아마란스는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마란스의 효능

아마란스는 콜레스테롤이 들어있지 않고 섬유질 함량이 높아 건강한 식품으로 언급되는 곡물이다. 또한 아마란스는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와 각종 미네랄이 들어있어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라고 알려져있다. 아마란스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아마란스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이다. 단백질은 우리 몸을 이루는 기본 성분으로 하루 권장량은 체중 1kg당 1.2~1.5g에 해당한다. 아마란스 100g에는 단백질이 14g이나 들어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쉽게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성분들을 채울 수 있다. 콜레스테롤이 들어있지 않고 섬유질이 풍부한 아마란스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키는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 이로써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 외에도 아마란스는 혈당 수치를 낮추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소화를 돕고 장 건강을 강화시키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아마란스 부작용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발표된 아마란스의 부작용은 없다. 하지만 복용하는 사람의 체질, 혹은 약물 복용 상황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아마란스는 섬유질 함량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과량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혈당과 관련 된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아마란스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을 거치는 것이 좋다. 또한 아마란스 잎에는 옥살산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신장결석이나 담석을 더욱 악화시키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아마란스 씨앗은 밥으로 지어서 먹으며 잎이나 꽃은 샐러드나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마란스 먹는법

아마란스를 섭취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아마란스 씨앗을 곡물로 섭취하는 것이지만 잎에도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잎을 섭취하기도 한다. 아마란스 씨앗은 수프를 끓이거나 밥을 지을 때 쌀과 섞어 지어먹으면 좋으며, 샐러드에 뿌려서 섭취해도 좋다. 분말로 섭취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분말은 글루텐 소화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밀가루 대용으로 사용해도 좋으며, 요거트나 스무디에 타서 먹어도 좋다. 아마란스 어린잎은 나물로 무쳐 먹어도 좋고, 차로 섭취해도 좋다. 아마란스 꽃은 차로 마시는 경우가 많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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