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는 복지넷, 복지로 등 사회복지 관심자에게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를 통한 상담봉사와 교육봉사 시 활용되는 음악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 등 23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의 교육수강료 전액을 무료지원 중이다.

지원 받는 방법은 PC와 스마트폰으로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를 방문 후 회원가입 시 추천인에 '전액지원'을 입력하고 수강신청을 하면 된다. 수강신청을 마치면 자동으로 수강료가 전액면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3과정까지 전액면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격증 취득과정은 100% 인터넷강의와 온라인자격시험을 거쳐 4~6주 단기과정으로 진행된다.

지원대상은 사회복지나 자원봉사에 관심있는 대상 외에도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희망한다면 학력, 연령 등에 제한없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다. 따라서 심리학과, 사회복지학과, 유아교육과, 교육학과 등 관련 학위가 없거나 고졸(검정고시)이라도 상관없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또한 국민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및 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국비지원을 받더라도 중복 지원받는 것도 가능하다.

한편, 복지넷이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운영하며, 자원봉사, 복지시설, 복지분야 구인구직 정보 등 사회복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복지로 홈페이지는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며, 출산의료비지원, 산후도우미, 아동수당, 근로장려금, 요양급여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에 대한 정보확인 및 온라인신청 등이 가능한 사이트이다. 복지정보는 맞춤형복지포탈, 국군복지포탈, 경찰복지포털, 근로복지넷(근로복지공단) 등에서도 알아볼 수 있다.

1365자원봉사센터(나눔포털)는 행정안전부가 운영하고 대상별, 지역별 각 종 자원봉사정보가 모여있는 사이트이며, 두볼 청소년자원봉사 등 여러 봉사포털사이트가 있다.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고 자원봉사를 사회경력으로 정식 인증받을 수 있는 기관이며, 우수봉사자에 대한 상해보험가입, 사이버대학교 등록금감면, 건강검진 등의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1365, VMS, 나이스(NEIS,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대한적십자사 간에 연계가 되므로 헌혈과 봉사활동시간이 자동으로 사회인증을 받고 나이스에 등록이 된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교육청에 등록된 원격평생교육원으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심리상담사 자격증은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내적갈등의 해결을 돕는 대화기법에 대해 배우는 자격증이다. 주로 우울증, 공황장애, 조현병 등 심리증상의 치유를 위해 전문가들이 취득한다고 생각하지만, 일반인도 취득하여 상담봉사, 연애상담, 이혼상담, 취업면접, PPT 발표스피치 등 일상 속 모든 커뮤니케이션에 활용하고 있는 자격증이다.

지도사 자격증 또한 교원자격증이 있는 선생님들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아니라 교육봉사 희망자, 아이들의 교육을 위한 학부모, 교육업을 원하는 취업준비생 등 누구나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과외와는 다르게 창의력 키우기, 집중력높이는방법, 독서 논술과 토론 수업, 인터넷도덕교육과 예절교육, 부모교육지도법 등 독창적인 수업운영법을 배울 수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운영 중인 자격증 종류에는 노래, 클래식, 모래놀이, DIY명화그리기 등 예술활동을 매개로 상담하는 음악심리/놀이심리/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유년기, 사춘기, 권태기, 갱년기 등 생애주기별 상담을 위한 아동/청소년/가족/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조울증, 불면증, 강박증 등 심리증상 치유에 활용되는 분노조절/심리분석/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으며, 영재창의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독서지도사, 인성지도사 및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등 상담과 교육 분야에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여러 자격증이 마련되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을 따라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자격증으로 상담봉사, 교육봉사, 취업이력서기재, 관련시설창업 등 사용 시 법적효력이 발생한다. 게다가 사회복지센터, 심리상담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복지시설에서의 상담업무, 요양병원, 치매지원센터, 재가노인복지센터 등 노인시설에서의 요양업무, 유치원(어린이집), 학원(공부방), 대안학교 등에서의 교육업무 및 여성인력개발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등에서의 강사직 등에 사용가능하다.

현재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사회복지 관심자나 자원봉사활동에 관심있는 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사자격증(한국사회복지사협회), 요양보호사자격증(국시원), 보육교사자격증 등에 관심있는 자들이 핵심직무역량 강화를 위해 위 자격증들을 취득하고 있으며, 취업정보사이트(워크넷, 사회복지넷, 사람인 등), 국가전문·기술자격증(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외국어점수(토익, 토플, 텝스) 등에 관심있는 일반 취업준비생들은 면접경쟁력 상승과 취업범위를 넓히기 위해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그 기회를 잡고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조호용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