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혈압 측정기 사용 하는 방법과 숫자 보는 법 바로 알기, 가정에서 혈압 검사는 어떻게?
2018-11-13 15:00:00
김지수
▲혈압 검사 시 나오는 혈압 수치와 혈압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자.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혈압은 우리 몸에 치명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는 위험한 질병이다. 고혈압 환자는 대개 별 다른 증상이 없다가 갑작스럽게 쓰러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최근 집계 결과에 따르면 30대 남성 3명 중 1명이 고혈압을 앓고 있을 정도로, 고혈압이라는 질병은 우리와 가까운 곳이 있다. 때문에 우리는 매년 받는 건강검진 외에도, 혈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혈압에 대한 기초 상식과 가정에서도 혈압을 재고 확인할 수 있는 법 등을 알아보자.

▲혈압의 정상수치는 120/80mmHg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혈압, 제대로 알기

건강검진을 받으면서 혈압을 재는 것이 무엇이고 혈압이 낮으면 저혈압, 높으면 고혈압이라는 것쯤 누구나 알 수 있는 상식이지만, 고혈압은 어떤 위험이 있으며 저혈압은 어떤 위험이 있는지, 혈압이 정확히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혈압은 우리 몸 안에 있는 혈액에 체내를 순환하면서 동맥 측면에 가하는 힘의 강도를 얘기하는 것으로, 혈압측정은 이와 같은 힘의 강도가 너무 높거나 낮지 않은지 그 수치를 체크하는 것이다. 고혈압의 경우는 동맥과 더불어 신체 기관에 부담을 주어 심근 경색 또는 뇌졸중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저혈압의 경우는 현기증과 졸도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크다. 대개 우리나라 사람들은 1~2년 단위로 건강 검진을 받는다. 하지만 저혈압이거나 고혈압인 사람의 경우는 그보다 자주 혈압을 측정하여 미리 증상을 예방하여야 한다.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알코올, 카페인 섭취가 잦은 사람, 수면이 부족한 사람, 흡연하는 사람 등은 특히 혈압에 신경을 더 기울일 필요가 있다.

혈압, 정상수치와 위험수치

혈압을 검사하면 숫자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숫자들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며 어떻게 읽어야 할까? 혈압을 측정했을 때 나타나는 숫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혈액을 밀어내는 압력이며, 이완기의 혈압은 심장 박동이 쉬는 동안 일어나는 압력이다. 예를 들어 혈압이 ‘120/80mmHg’라는 결과를 얻었을 경우, 수축기 혈압이 120mmHg 이며 이완기 혈압이 80mmHg 라는 뜻이다. 대개 성인 기준으로 정상 혈압은 90/60mmHg와 120/80mmHg 사이이며, 고혈압의 경우 140/90mmHg 이상, 저혈압의 경우 90/60mmHg 이하로 판단할 수 있다.

▲혈압을 정상수치로 만들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와 꾸준한 운동이 기본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혈압을 정상수치로 만들기 위해서는?

혈압을 정상수치로 만들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들이 필요할까? 우선 혈압이 낮은 저혈압이나 혈압이 높은 고혈압의 경우는 의사의 진단을 받고 올바른 처방을 받는 것이 먼저다. 그 이후 관리를 하는 부분에 있어서 균형 잡힌 식사와 염분 조절이 필요하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특히 고혈압 환자의 경우는 체중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며 알코올을 줄이고 흡연자는 금연을 하는 것을 권한다. 저혈압이나 고혈압 진단을 받은 환자는 가정용 혈압측정기를 이용해서 집에서도 틈틈이 혈압을 재는 것이 좋다. 가정용 혈압계는 저비용으로도 구매가 가능하며 제대로 테스트 된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