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거봉의 달콤함을 가진 '대세' 청포도, 적포도는?
등록일 : 2018-11-14 16:00 | 최종 승인 : 2018-11-14 16:00
김현욱
▲포도는 크게 적포도와 청포도로 나눌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포도는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과일로 향이 좋으며 맛이 달콤한 과일이다. 포도는 거봉, 머루포도, 블랙사파이어 포도, 샤인머스켓포도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일반인들은 쉽게 구분을 할 수 없다. 포도는 크게 적포도와 청포도로 나눌 수 있는데 다양한 종류의 포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거봉은 포도의 한 종류로 크기가 크도 단맛이 강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포도 - 거봉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포도의 한 종류인 거봉은 크기가 크고 단맛이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거봉은 1942년 일본에서 개발한 품종으로 국내에서도 매년 인기가 많은 포도다. 거봉은 적포도에 해당하는 포도로 껍질이 자줏빛을 띤 검은색을 나타낸다. 거봉은 과즙이 풍부하며 육질이 부드러워 식감이 부드럽다. 또한 씨없는 거봉도 판매되고 있어 맛있는 거봉을 더욱 먹기 편해졌다.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고 비타민, 칼슘, 칼륨, 철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만큼 소호 촉진, 피로 회복,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과일이다. 

▲샤인머스켓포도는 씨없는 청포도로 과육이 단단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포도 - 샤인머스켓포도

샤인머스켓포도는 씨없는청포도로 달콤한 망고 맛처럼 단맛이 강하여 '망고포도'라고 불리고 있다. 샤인머스켓포도는 거봉과 같이 일본에서 1998년에 탄생에 품종으로 우리나라에서 재배를 하고 있는 포도다. 씨없는청포도인 만큼 세척만 깨끗히 헤주면 따로 포도의 껍질을 벗겨 먹지 않아도 되어 편리하게 섭취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과육이 단단하고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은 특징이 있다. 또한 샤인머스켓 효능으로 칼륨, 철분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빈혈,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구연산, 유기산, 비타민 성분에 의해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 효능이 있다고 한다.

▲블랙사파이어 포도는 가지를 닮았다하여 '가지포도'라고 불린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포도 - 블랙사파이어 포도

샤인머스켓포도와 함께 인기를 끌고 있는 포도의 한 종류인 블랙사이어 포도는 일명 '가지포도'라고 하는 거봉과 같은 적포도다. 샤인머스켓포도와 달리 아직까지 국내 재배가 활성화되지 않아 수입을 해오고 있는 포도다. 가지포도라고 별명이 붙여진 만큼 거봉을 길게 늘린 듯한 모양을 가진 포도다. 단 맛과 떫은 맛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포도알이 굵고 길어 씹는 맛이 있으며 씨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블랙사파이어 포도의 매력은 거봉의 달콤한 맛과 청포도의 맛을 함께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