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내게 적절한 아파트담보대출 상품은? 한도↑ 이자↓ 목돈 마련 노하우 대공개
2019-04-23 09:00:03
김유영
▲아파트담보대출은 주택담보대출 중 하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유영 기자] 대출 금리 상승세로 내 집 마련의 꿈을 갖고 있는 이들의 부담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주택담보 대출 중 하나인 아파트담보대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파트 담보대출은 본인 소유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신청할 수 있으며 비교적 금리가 낮아 부담을 덜 수 있는 대출 상품이다. 일반적인 대출 한도에 비해 비교적 큰 금액을 대출 할 수 있어 목돈 마련용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신용이 낮아도 아파트 소유 여부에 따라 대출이 가능해 주목 받고 있으며 나이, 재직, 연 소득, 주택 소유 여부 등으로 대출 상한이 다르다. 
직업이나 신용도에 상관없이 직장인, 사업자, 프리랜서, 주부 등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을 경우 시세에 따라 최대 90%까지 대출 가능하다. 때문에 급한 목돈이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아파트 담보 대출은 한도나 금리에 따라 상품별 차이가 크기 때문에 나에게 적합한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는 변동 금리와 고정금리로 나눌 수 있는데 변동 금리의 경우 대출 이율이 낮아 장기 대출에 적합하며 고정금리의 경우 대출 금리가 큰 대신 변동이 없어 장기에 적합하다. 따라서 본인 상환 기간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밖에 또한 중도상황수수료 등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 무주택자 혹시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는 대출 대상에 해당하며 빌라, 오피스텔 등 부동산 소유자 중 거주 3개월 이상, 기존 아파트담보대출 상환자, 전세금 반환자도 해당한다. 

아파트담보대출은 주거래은행을 맹신하기보다 비교사이트 등 발품을 팔아 자신에게 적절한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원리금균등상환방식, 원금자유상환방식 등의 상환 방법도 스스로 계획해야 한다. 아파트담보대출 시 필요한 서류로는 ▲신분증 ▲인감도장 ▲전입세대열람원 ▲인감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원초본 ▲소득관련서류(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건강보험납부확인서, 신용카드사용내역서) 등이 있다.
아파트 담보 대출은 종류가 천차만별인만큼 개인의 조건이나 소유한 주택의 종류에 따라 그 한도와 금리가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각 은행의 홈페이지를 통해 예상 한도를 확인하거나 아파트 담보 대출 비교사이트를 통해 사전에 미리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유영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