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Human-Behavi Korean
주목 받고 싶은 ‘자기애적 성향’, 대표적인 행동은?
2019-06-05 09:00:03
이택경
▲자기애적 성향은 미적 허영심 그 이상의 영향을 끼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

[리서치페이퍼=이택경 기자] 개성 표현이 중시되는 요즘 세대에게 자기애적 성향은 그다지 중대한 영향으로 비춰지지 않는다. 모두 카메라로 셀카 사진을 찍고 소셜미디어에 올리며 만천하에 공개하는 등 자신의 이미지를 노출하는데 거리낌이 없다.

그러나 자기애는 자칫 표면적인 개념을 넘어 미적 허영심까지 불러올 수 있다. 이러한 성격 장애가 유독한 습관을 개발해, 심지어 조작적이고 폭력적으로까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자기애적 성향의 문제점

자기애적 성향을 보이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다양한 징후들이 있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미적 칭찬과 극찬, 혹은 영감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종종 자기도취에 빠져 부정적인 일탈이나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주의해야 할 사항을 다음과 같이 일부 소개한다.

* 우월감을 느끼고 특별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다고 느낀다. 종종 자신을 더 좋게 보이기 위해 비합리적인 일을 일으키기도 한다.

* 항상 주목 받고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스포트라이트가 멀어지기 시작하면, 다시 주목 받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 다른 이들의 생각과 감정을 무시하고 공감력도 부족하다.

* 강한 통제력이 필요하다.

* 진정으로 상처받거나 취약해지지 않는다. 자신이 잘못했을지라도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을 거부하는 행동을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다.

자기애적주의자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라고 한다면, 이들이 자신과 사랑에 빠져 있다고 생각한다는 점이다. 실제로는 자신의 사고와 생각에 빠져 있는 것으로, 이들의 생각이란 바로 자신의 불안과 불안정을 극복하기 위한 대처 방식으로 완벽한 겉모습을 추구하려 하는 점이다.

▲자기애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모든 관심과 주목 받기를 원하지만 공감력은 부재하다

드라마 삼각형 모델

자기애적주의자에 대해 알아야 할 또 다른 사항은 무의식적으로 드라마 삼각형이라는 전략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이 모델은 1960년대 심리학자인 스티븐 카프먼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된 이론으로, 자기애가 강한 사람들이 종종 희생자나 구조대원, 박해자의 3가지 역할을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역할은 강렬하고 충돌 기반적인 상호작용에서 주로 나타나는데, 카프먼에 따르면 이러한 자기애적주의자들은 억압받는 무기력한 희생자 중에서 가장 밝은 빛을 발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따라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행동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이러한 역할을 신속하게 전환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파트너의 동정을 얻기 위해서 라면 희생자 역할을 하고, 그런 다음에는 박해자의 역할을 맡아 다른 일에 책임을 전가함으로써 보복한다. 파트너로 하여금 다음에는 어떤 역할로 돌아올지 의심하게 만들면서 미래의 상호작용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즉, 이러한 역할 놀이는 상대를 불안하게 만들고 눈치를 보게 만들어 통제권을 행사하도록 이끄는 것이다.

연인 관계에서의 자기애

자기애가 강한 사람들은 연인 관계에서도 이미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를 구축하며 관계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처음에는 사랑과 애정을 쏟아 부으며 파트너를 사로잡는다. 선물을 주고 관심을 보이면서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것. 그러나 너무 빨리 식어버리면서 오히려 상대가 자기 스스로의 책임과 탓을 묻도록 만든다. 

또한, 불안을 숨긴 채 관계를 악몽으로 몰아넣는다. 모든 것을 자신이 통제하고 파트너가 자신에게 크게 의존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주의를 기울이는 자각 감각을 지닌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면, 다시 가난한 영혼이 자존심을 향상시키도록 재충전을 위한 모색에 들어간다. 즉, 다른 연인을 물색하는 것이다.

관계에서 벗어나기

자기애적 성향의 사람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면, 가장 먼저 할 일은 자신이 떠날 것이라는 점을 미리 말하지 않는 것이다. 잘못될 경우 다른 종류의 학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으로, 학대하는 사람과의 관계에서는 상황을 탈출하고 벗어나는 것이 가장 큰 해결책이다.

상대와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차단하고 받았던 모든 선물을 버림으로써 상대에게서 완전히 뺘져 나오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처음부터 떠난 이유에 대한 합리적 이유와 원인을 끊임없이 상기하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택경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