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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 항산화제 '글루타치온(Glutathione)', 효능과 섭취 방법은?
등록일 : 2018-11-16 13:00 | 최종 승인 : 2018-11-16 13:00
김지수
▲글루타치온이 부족할 경우 세포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글루타치온은 다소 생소하게 들릴 수 있다. 이는 우리 몸에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며 활성산소화 질병으로부터 세포와 조직 기관을 지키기 위해서 우리 몸이 스스로 생성하는 단백질 중 하나이다. 글루타치온은 암과 같은 악성 종양에도 대응하며, 노화를 방지하오 체내 면역력을 높이는 등의 역할을 한다. 하지만 체내 글루타치온 생성이 더딜 경우 주사나 효모의 형태로 하여 추가적으로 영양을 보충하는 경우도 있다. 글루타치온의 정확한 효능과 섭취 방법, 그리고 글루타치온의 농도를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자.

▲글루타치온은 강력한 항산화제 중 하나로 세포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다. (출처=픽사베이)

글루타치온의 효능

우리 몸에 있는 활성산소를 억제 해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C와 비타민E 보다, 글루타치온은 더욱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다. 글루타치온은 이미 체내 세포 속에 들어 있으며, 이 성분은 체내 면역계를 포함하여 세포 속에 들어 있어 다양한 질병과 싸운다. 글루타치온은 악성 종양인 암에도 대응하는 성분으로,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 대응하여 이를 방지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글루타치온 복용법

글루타치온이 체내에 부족한 경우 주사로 투약하는 경우도 있다. 주사로 직접 글루타치온을 투약하는 것이 음식을 통해 직접 섭취하는 것 보다 효과가 높다고 판단되기 때문. 하지만 이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어서 일부 의사들은 주사보다는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특히 암 환자와 에이즈 환자의 경우는 하루에 30~40g 정도를 섭취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글루타치온을 높이기 위해서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출처=픽사베이)

체내 글루타치온 농도를 높이는 방법

체내 글루타치온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글루타치온의 농도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밀크시슬을 복용하는 것. 엉겅퀴(밀크시슬)에는 실리마린이라 불리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간 세포의 손상을 막고 이미 손상 된 세포의 재생을 돕는 성분으로, 글루타치온의 농도를 높이는데도 효과가 있다. 비타민C와 E역시 글루타치온의 농도를 높이고 재생하는데 일조한다.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방울양배추, 케일, 자몽, 브로콜리, 오렌지 등이 있으며, 비타민E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아몬드, 시금, 해바라기씨, 올리브 유 등이 있다. 또한 NAC(앤 아세틸 시스테인)이라는 성분도 글루타치온의 농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NAC는 우리 몸에 작용하는 강력한 항산화제 성분 중 하나로 실제로 글루타치온의 전구체이기도 하다. 암 환자와 에이즈 환자의 글루타치온을 높게 하기 위해 처방하는 영양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 외에도 글루타치온의 농도를 높게 하는 방법으로는 유황 성분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고 알파 리포산, 비타민B6, B9, B12 등을 섭취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리서치페이퍼=김지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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