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구내염의 부분증세로 입안에 나는 염증 구순염
등록일 : 2018-11-16 14:00 | 최종 승인 : 2018-11-16 14:00
정소라
▲ 구내염의 부분증세인 구순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구순염은 입술염이라 불리며 구내염의 부분증세로 나타나는 것도 있지만 입술에만 한정된 특수한 부분도 있어 각기 박리성 입술염, 선성 입술염, 습진성 입술염, 육아종성 입술염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박리성 임술염은 적순부나 가피에 생기는 것으로 낙설만의 경증형과 미란과 가피가 함께 생기는 중증형이다.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일광성 입술염도 일종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것들도 있다. 대체로는 경증형 같은 경우에는 윗입술에 발생하며 중증형은 아랫입술에 많이 발생한다.

▲ 입술 염증 으로 불편함과 아픔이 있는 입술 염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순염을 치료하는 부위마다 다르다

구순염을 치료할 때는 원인이 확실하면 그것을 제거하고 경증에는 꿀과 글리세롤, 바세린 등을 바르고 중증에는 부신피질호르몬 연고를 사용 할 수 있다. 선성 구순염 같은 경우에는 점막하에 있는 구순선 염증에 의한 것으로 점막하에 좁쌀크기나 쌀알 크기가 단단하게 다수가 생길 수 있다. 눌렀을때 점성 액체가 나오면 단순성 선성 구순염이라 말하며 화농균이 감염되면 화농성, 농양성 선성 구순염이 되 선의 개구부에서 농성의 분비물이나 삼출액이 나오게된다.

▲ 치료방법이 조금씩 다른 구순염 치료(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립스틱과 크림으로 인하여 생길 수 있는 구순염

습진성 구순염의 경우에는 립스틱이나 크림을 발랐을 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접속성 구순염이라 불린다. 구순 전체가 갑자기 부어오르거나 낙설이나 수포가 생긴다. 비교적 단시일 내에 치우되며 육아종성 구순염은 구순에 육종 비슷한 종류가 나타나고 구순표면이 발적한다. 원인은 알수 없지만 만성치주염, 만성편도염등에 관계가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