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매콤 달콤하여 술안주로도 좋은 등갈비김치찜 만들기
2019-06-10 09:00:02
정소라
▲ 구수하고 감칠맛이 나는 묵은지 요리(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김치찜은 배추김치를 물에 넣고 졸인 찜을 말한다. 배추김치 자체에 양념이 배어 있어 추가적인 양념은 비교적 다른 요리에 비해 적게 들어간다. 조리 시 잘 익은 묵은지를 쓰면 구수하고 감칠맛이 나 맛이 좋다. 묵은지는 일반 신김치와는 차이가 있으며 신김치는 숙성이 빨라 신맛이 나지만 묵은지는 오랜 시간 숙성을 시켜 신맛이 덜하고 구수한 맛이 난다. 김치만으로 조리를 해도 좋지만 돼지고기나 고등어, 꽁치와 같은 생선을 함께 첨가하여 끓이면 맛이 좋다.

▲ 묵은지를 이용하며 요리하면 더욱 맛있는 묵은지등갈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술안주로도 찾는 김치찜

김치를 배추 꼬리에서부터 두세갈래도 잘라 놓아 냄비 바닥에 기름을 둘러 김치를 담는다. 설탕과 고춧가루 등을 뿌리고 물을 자작하게 부은 후 삼십분간 푹 끓여내도 좋다. 졸인 김치찜을 접시에 담고 통깨를 뿌려주면 되는 간단한 요리이다. 김치찜에는 돼지고기와 생선 뿐아니라 두부와도 잘어울리며 김치는 유산균이 풍부하여 소화가 잘되고 장을 깨끗하게 해준다. 김치가 발효된 묵은지의 경우에는 뇌기능과 혈압 조절에도 도움을 준다

▲ 집에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김치등갈비찜 황금레시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돼지등갈비 김치찜 만들기

재료: 돼지등갈비, 신김치, 대파,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 다시마멸치육수

양념: 김치국물1/4컵,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2큰술, 맛술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후추

만드는 법

  1. 등갈비를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뒤 냄비에  물과 된장, 대바, 마늘, 월계수잎 2장, 통후추를 넣고 같이 끓인다.
  2. 김치는 양념을 털어낸 후 잘라주고 양파와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를 썰어준다.
  3. 냄비에 김치를 깐 뒤 등갈비를 올리고 양념재료와 다시마육수 3컵을 넣어준 뒤 끓인다.
  4. 김치가 익으면 대파와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를 넣은 뒤 5분정도 끓여준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