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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만성피로의 예방과 개선을 알아보자
등록일 : 2018-11-17 03:01 | 최종 승인 : 2018-11-17 03:01
정소라
▲피로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만성피로(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바쁜 일상생활 속 많은 현대인들은 만성피로를 떨쳐내지 못한다. 만성피로는 단순한 피로가 아닌 피로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만성피로증후군이라는 질병이다. 만성피로증후군은 특별한 의학적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피로감이 생기는 질환이다. 만성피로 증상은 두통, 기억력 저하, 인후통, 임파선 통증, 근육통, 소화장애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 중 4가지 이상이 보여질 때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만성피로의 원인 중 하나인 스트레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하는 만성피로

대부분의 의료진은 만성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을 스트레스라고 설명한다. 뇌의 중추신경계 쪽의 이상 역시 만성피로의 원인일 것이라고 추측하기도 한다. 특히 만성피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고 다이어트 등으로 인한 영양분의 섭취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만성피로는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생체리듬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하는 만성피로(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타민을 섭취해야 하는 만성피로

만성피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피로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과식하는 습관이나 불규칙한 식사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다. 피로회복을 위해서 단백질, 당분,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특히 비타민C와 비타민B를 천연 비타민 형태로 풍부하게 섭취하면 피로회복을 개선할 수 있다. 만성피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은 약으로 복용하는 것보다 과일과 채소의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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