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담낭제거수술 후 주의점을 알아보자
2019-06-12 09:00:03
정소라
▲암으로 악화될 수 있는 담낭 용종(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담낭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변화가 생길 수 있다. 그 중 하나인 용종은 혹처럼 볼록하게 돌출된 조직이다. 이와 같은 용종은 신체의 어디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대장용종이 익숙하다. 담낭 용종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복부초음파 검사를 진행하면 약 5%에서 발견이 된다. 담낭 용종은 종류에 따라 암으로도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발견하면 정기적으로 관찰하거나 담낭제거수술을 해야 한다.

▲간 아래 위치하고 있는 담낭(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역할을 하는 담낭

담낭은 간의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 흔히 쓸개주머니라고 불리기도 한다. 담낭은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을 저장하고 농축해서 십이지장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십이지장으로 흘러간 담즙은 지방의 소화와 흡수를 도와준다. 주머니 모양의 담낭의 길이는 약 7~10cm, 용적 40~70ml이다. 담낭의 주머니 안쪽은 주름이 많이 잡힌 촉촉한 점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담낭 속에 있는 담즙은 수분이 95%이상이다.

▲담낭을 제거하는 담낭제거수술(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담낭제거수술 후 주의점

담낭제거 후에는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조리를 할 때에는 튀기는 음식보다는 데친음식, 무친음식, 찐 음식 등 기름의 사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담낭수술 후에는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각종 채소류나 과일, 김, 미역, 잡곡 등 해조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담낭제거수술 후에는 지방이 많은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바꿔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