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가지 튀김]이연복 가지튀김을 활용한 요리 소개
2018-11-19 15:00:05
김현욱
▲가지는 튀김으로 만들면 맛이 좋다(출처=냉장고를 부탁해 방송 캡쳐)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튀긴 음식은 신발을 이용해 만들더라도 맛있다'라는 우스개소리가 있다. 이런 설을 뒷받침하기라도 하는 듯, 호불호가 갈리는 대표적인 식물인 가지 역시 가지 튀김으로 만들면 우수한 맛을 자랑하여 가지를 싫어하는 사람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중국식 가지튀김, 하하 가지튀김, 연남동 가지튀김 등 다양한 가지튀김 중에서도 TV 프로그램에 출연한 이연복 가지튀김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가지는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는 채소다(출처=냉장고를 부탁해 방송 캡쳐)

가지의 효능

가지를 평택 가지튀김, 중국식 가지튀김 등의 요리로 섭취하면 다양한 효능을 경험할 수 있다. 가지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들어있어 항암효과 및 시력의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가지 튀김에는 칼륨이 들어있어 나트륨을 배출하는데에 일조한다.

▲가지튀김을 이용한 '으라차차 찜'(출처=냉장고를 부탁해 방송 캡쳐)

이연복 가지튀김 요리

JTBC의 방송 <냉장고를 부탁해> 에릭남 편에서는 이름 난 셰프 이연복 씨가 출연하여 이연복 가지튀김 만드는 법을 선보였다. 해당 TV 프로그램 내에서 이연복 가지튀김은 제한 시간 내에 만들어내야 했지만 놀라운 맛과 비주얼을 자랑했다. 이처럼 집에서도 누구나 이연복 가지튀김을 짧은 시간 안에 조리할 수 있기 때문에 허기가 질 때, 밥 반찬이 필요할 때 가지튀김을 요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연복 셰프가 선보인 가지튀김과 더불어 스라라차 소스, 굴소스 등의 재료를 첨가한 '으라차차찜'을 살펴보자. 참고로, 가지튀김 소스로는 케찹 등을 곁들일 수 있지만 이연복의 가지튀김에는 가지튀김 소스가 필요하지 않다.

재료 : 소고기 등심, 굴소스, 방울토마토, 가지, 스리라차 소스, 방울토마토, 대파, 고춧가루, 마늘, 양파, 간장, 설탕, 화이트와인, 청양고추, 전분, 계란, 밀가루

1. 끓는 기름에 대파, 고춧가루를 넣고 고추기름을 낸 다음 다른 팬에 기름을 두르고 대파, 으깬마늘을 넣고 볶는다.
2. 소고기등심에 촘촘한 칼집을 내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 다음 볶던 채소에 넣는다.
3. 양파, 간장, 스리라차 소스, 설탕, 화이트와인을 넣는다.
4. 물이 자작하게 담긴 압력솥에 방울토미토를 넣고 끓이다가 볶은 소고기, 채소, 잘게 썬 청양고추를 넣고 찐다.
5. 가지를 적당한 크기로 썰고 밀가루와 전분, 물, 달걀물, 식용유를 섞어 만든 튀김옷을 입힌 후 튀긴다.
6. 고추기름을 체에 밭쳐서 걸러낸다,
7. 스리라차소스, 굴소스, 설탕, 고추기름과 레몬즙을 섞어서 튀김소스를 만든다.
8. 튀김소스를 종지에 담고 가지튀김의 기름기를 뺀다.
9. 채 썬 대파에 밀가루를 묻혀 기름에 튀긴다.
10. 그릇에 가지튀김, 스리라차 소고기찜, 파채 튀김 순서로 담은 후 소고기찜 국물을 담는다.
11. 가지 튀김을 곁들인 소고기찜 완성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