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갑상선 항진증, 저하증'에 도움되는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2019-06-08 09:00:03
김현욱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면 갑상선 이상 증상으로 다양한 증상이 발생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갑상선(thyroid gland)는 목의 한가운데에서 앞으로 튀어나온 물렁뼈의 아래쪽 기도의 주위를 감싸고 있는 내분기선으로 인체에 있는 가장 큰 내분비선이다. 갑상선은 주로 음식물을 통해 섭취한 아이오딘을 이용해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한 후 체내로 분비하여 인체 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은 한다.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갑상선 이상 증상으로 다양한 신체적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갑상선 항진증은 체중감소, 불안 및 초조함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 항진증에 대해 

갑상선 항진증으로 줄여서 흔히 부르는 질환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다.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하는데 갑상선 이상 증상으로 식욕이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체중이 감소한다. 또한 더위를 참지 못하고 맥박이 빨리지는 빈맥이 발생할 수 있으며 두근거림 또는 손 떨림 증상이 나타나며 대변 횟수가 증가하는 등의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을 겪을 수 있다. 그밖에 피로감, 불안감 및 초조함 등의 심리적인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며 가슴통증, 호흡곤란이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갑상선항진증 수치가 높을 경우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을 억제하는 치료를 하게 된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약으로 쓰이는 항갑상선제가 있으며 갑상선기능항진증 약 외에 갑상선을 절제하는 수술 요법이나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갑상선을 파괴하는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가 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근육 경련과 강직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 항진증과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으로 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말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은 기운이 없거나 지속적으로 피곤한 느낌이 들며 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 그밖에 근육 경련과 강직, 피부와 모발의 건조증, 탈모, 심박수 저하, 우울증을 포함한 정신 증상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이 나타나면 심장질환, 의식불명 등의 생명의 위협이 될 만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치료를 해야 한다. 

▲우리나라 사람은 갑상선 항진·저하증에 대해 따로 음식을 챙겨먹을 필요가 없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흔히 갑상선이상 증상이 발생하면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려고 한다.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의 원료인 요오드가 장기간 결핍되거나 과다하게 투여될 때 갑상선 항진증, 저하증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요오드가 함유된 김, 미역, 다시마 등의 식품을 자주 먹는 식생활로 인해 굳이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섭취할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식품을 통해 요오드 섭취가 증가하면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의 경우 심해질 수 있어 일부러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섭취할 필요는 없다고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