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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고구마말랭이 만드는법' 그밖에 고구마탄수화물 주의사항은?
2018-11-19 16:00:40
김현욱
▲말랭이 중 고구마말랭이는 쫀득함과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말랭이는 과일이나 채소를 말린 것으로 사과말랭이, 대봉감말랭이, 가지말랭이, 무말랭이 등 다양한 말랭이가 있다. 말랭이 식품들은 보관이 용이하며 간식으로 쉽게 섭취할 수도 있으며 반찬의 재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특히 말랭이 중에서도 고구마말랭이는 호박고구마말랭이, 꿀고구마말랭이 등 고구마 종류에 따라 쫀득함과 달콜함이 달라 현대인의 간식거리로 즐겨 찾는 말랭이다.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고구마마랭이 만드는법을 통해 심심한 입을 달래줄 고구마말랭이를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고구마말랭이는 다양한 조리도구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구마말랭이 만드는법에 대해 

고구마말랭이 만드는법은 세 가지 방법이 있다. 고구마말랭이 만드는법은 동일하지만 건조기, 오븐,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여 말리는 과정에서 조금의 차이가 있으며 맛과 식감 또한 조금씩 다른 편이다. 그중 고구마말랭이 만드는 법에 가장 적합한 조리도구는 오븐이다. 오븐으로 고구마말랭이를 만들면 은은하게 군고구마 맛이 나며 식감 또한 부드러우면서 쫀득쫀득하게 만들어진다. 최근에는 에어프라이어가 나오면서 호박고구마말랭이, 꿀고구마말랭이를 비롯해 사과말랭이, 대봉감말랭이, 가지말랭이 등 다양한 말랭이 조리도구로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고구마말랭이는 고구마 종류에 따라 맛이 조금씩 다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구마말랭이 만드는법 - 레시피

재료: 고구마 (호박고구마, 꿀고구마 등)

1. 준비한 고구마를 뜨거운 물에 삶아준다.
2. 1의 과정에서 젓가락으로 찔러본 후 푹 익을 정도까지 삶아준다.
3. 다 삶은 고구마를 충분히 식혀준다.
4. 식힌 고구마의 껍질을 모두 벗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5. 자른 고구마를 종이호일을 위해 겹치지 않도록 올려준다.
6. 5의 고구마를 8~90도 온도의 오븐에 3~40분 돌려준다.
7. 6의 과정 이후 온도를 60도로 낮춘 후 1시간 돌려준다. 
8. 7의 과정을 총 4번 네 시간동안 말려주면 고구마말랭이 만드는법 완성.

▲고구마말랭이는 탄수화물이 높은 편으로 과다섭취는 삼가여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구마말랭이 만드는법 - 주의사항

고구마말랭이 만드는법은 일정한 고구마의 수분과 조리도구의 온도를 맞출 수 없기 때문에 레시피대로만 따라했다간 망칠 수 있다. 고구마말랭이를 만들기 위해서 오븐, 전자레인지, 건조기, 에어프라이어 등 조리도구를 사용할 때 1시간마다 확인을 해주며 본인의 조리도구에 적절한 시간을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밖에 고구마탄수화물은 높은 편으로 고구마말랭이를 과다섭취하면 안 된다. 특히 고구마말랭이는 포만감이 쉽게 느껴지지 않고 당지수가 높은 식품 중 하나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섭취한다면 60g의 양을 한 끼 식사로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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