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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우린이 많아 피로회복에 좋은 꼴뚜기
등록일 : 2018-11-19 16:01 | 최종 승인 : 2018-11-19 16:01
정소라
▲오징어보다 부드러운 꼴뚜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꼴뚜기는 화살 오징어과에 속하는 연체동물이다. 우리나라 전 연안과 동남아시아 유럽에 분포하고 있다. 연안이 많이 서식하고 이동을 많이 하지 않아서 유영능력이 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근육이 많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서 오징어보다 훨씬 연하고 부드럽다. 그래서 소화기능이 약한 어린이와 노년층도 쉽게 섭취 할 수 있다. 이러한 꼴뚜기에 대해 소개한다.

▲오징어와 효능이 비슷한 꼴뚜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꼴뚜기의 효능

꼴뚜기는 100g 당 52kcal로 열량이 낮으며 지방질과 당질도 낮은 편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낮은 지방질과 당질, 열량에 비해서 단백질은 풍부하게 가지고 있고 타우린도 풍부하다.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시켜 간 기능을 도우며 간세포의 생성을 촉진시키고 간 세포막의 기능으 안정화 시킨다. 간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 혈압을 낮춰주고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준다. 

▲아이들 어른 밑반찬으로 좋은 꼴뚜기 볶음(출처=게티이미지뱅크)

꼴뚜기 볶음 레시피

재료 : 말린 꼴뚜기, 마늘, 풋고추

양념 : 간장 3큰술, 물엿 2큰술, 설탕 1큰술, 참깨

1. 말린 꼴뚜기를 물에 2~3번 정도 씻은 후 20분 정도 물에 불려 놓는다.

2. 체에 걸러 물기를 빼주고 마늘과 풋고추를 손질한다.

3. 양념장을 만들어 두고 팬에 기름을 둘러 마늘을 볶는다.

4. 마늘향이 나면 꼴뚜기를 넣고 5분정도 볶고 물렁해지면 양념장을 넣는다.

5. 마지막으로 설탕을 넣어 윤기있게 만들어 주고 풋고추를 넣으면 완성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리서치페이퍼=정소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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