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자녀들 성장발육에 좋은 녹두요리, '김수미 녹두전' 요리법은?
등록일 : 2018-11-19 16:01 | 최종 승인 : 2018-11-19 16:01
김현욱
▲tvN '수미네 반찬'에서 공개한 녹두전 레시피를 알아보자(출처=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현대인들은 녹두로 만든 녹두요리가 다소 생소할 수 있다. 녹두는 예로부터 잔칫날이 되면 녹두빈대떡, 청포묵 등의 녹두요리로 즐겨먹던 곡물로 이름을 들어보았지만 서양음식의 길들여진 현대인들이 흔히 접할 수 있는 음식은 아니다. 녹두는 주로 녹두죽, 녹두전, 녹두빈대떡으로 자주 섭취하고 있는데 최근 tvN 예능 프로그램인 '수미네 반찬'에서 녹두로 만든 녹두전이 방송이 되면서 현대인들에게 소개된 바 있다. 녹두는 류신, 라이신, 발린 등 필수 아미노산의 함량이 높은 곡물로 성장기 자녀를 성장발육에 도움이 된다. 김수미 녹두전을 통해 사랑하는 자녀에게 영양가득한 녹두전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김수미 녹두전은 묵은지를 물에 헹군 다음 사용한다(출처=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김수미 녹두전 레시피 

재료: 3시간 불린 녹두, 다진 돼지고기, 묵은지 1/4포기, 대파 1대, 홍고추 조금, 찹쌀가루, 멥쌀가루, 들기름, 생강 1개, 소금 1/5작은술, 다진 마늘 한 움큼, 후춧가루 

1. 돼지고기 냄새 제거용으로 생강을 즙으로 만들어준다.
2. 1의 과정은 생강 1개를 강판에 간 후 후춧가루를 적당량 뿌려주면 된다.
3. 2의 과정에 소금 1/5작은술, 다진 돼지고기를 넣고 잘 버무려준다.
4. 묵은지의 심지를 자른 후 세로로 칼집을 내준다.
5. 칼집 낸 묵은지를 물에 휑군 후 잘게 다져준다.
6. 대파 1대로 묵은지와 비슷한 크기로 잘게 다져준다.
7. 다진 돼지고기에 다진마늘 한 움큼을 넣어준다. 
8. 3시간동안 불린 녹두를 믹서기에 넣고 물에 잠길정도로 물을 붓고 갈아준다.
9. 녹두가 씹힐 정도로 갈리면 찹쌀가루를 넣고 다시 한번 갈아준다.
10. 한 번 더 갈아주면 녹두전반죽 완성. 
11. 완성된 녹두전반죽에 준비한 재료들을 모두 섞어준다.
12. 골고루 섞어 완성된 녹두전반죽에 멥쌀가루를 넣어준다.
13. 소금을 살짝만 넣어 간을 해준다.
14. 달궈진 팬에 들기름을 넉넉히 두른 후 녹두전반죽을 올려준다.
15. 얇게 썬 홍고추를 썰어 플레이팅해준 후 앞뒤로 구어내면 김수미 녹두전 완성.

▲김수미 녹두전의 비법은 멥쌀가루라고 할 수 있다(출처=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김수미 녹두전 TIP

김수미 녹두전은 생강을 이용하여 돼지고기 특유의 냄새를 제거했다. 또한 반죽의 점도를 높이기 위해 멥쌀가루를 사용한다고 했다. 녹두만 넣을 경우 녹두전을 부치면 잘 부서지기 때문에 멥쌀가루를 넣어 반죽의 점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한다. 녹두전은 간장에 찍어서 먹기 때문에 소금으로 간을 조금만 하는 것이 비법 아닌 비법이다. 또한 김수미 녹두전은 들기름을 넉넉하게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녹두전을 붙여주어야 한다고 전했다. 그밖에 녹두전 칼로리는 넉넉한 들기름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1인분 198kcal로 생각보다 높지 않아 간식 또는 술 안주로 적당한 녹두요리라고 할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