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점점 심해지는 미세먼지와 황사, ‘미세먼지 관련주’가 주목받는 이유
2019-06-08 09:00:03
홍승범

[리서치페이퍼=홍승범 기자] 미세먼지 관련주는 최근 심해지고 있는 미세먼지 문제 때문에 점점 더 상승세에 오르고 있다. 미세먼지 관련주에 있는 제품들은 대부분 미세먼지 마스크, 공기청정기 등 직접 소매용품들이 많기 때문에 매출 증대로 인한 단기 이익 상승률이 매우 좋아질 수밖에 없다.

▲미세먼지와 공기 오염으로 미세먼지 관련주에 대한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출처 = 플리커)

미세먼지 관련주들은 직간접적으로 매우 많다. 미세먼지 관련주는 치매관련주, 바이오관련주, 바이오 주식 등과도 연계되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앞서 말했듯 미세먼지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용품들을 판매하는 주식이 많지만 다양한 환경설비 등을 만드는 기업들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져 있다. 그렇다면 다양한 미세먼지 관련주들과 종목의 특성, 기업들의 미래가치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다양한 ‘미세먼지 관련주’, 마스크에서부터 인공눈물 까지

먼저 미세먼지 관련주로 가장 주목할 만한 종목으로 미세먼지 마스크를 생산하는 오공과 웰크론을 꼽을 수 있겠다. 본드로 잘 알려져 있는 오공은 미세먼지용 방진마스크를 제작해 높은 상승세를 일구어내고 있다. 웰크론 역시 방역마스크와 마스크 필터 등을 생산해 계속해서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다. 최근 미세먼지로 인한 상승세를 만들어내면서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공기청정기 생산업체인 미세먼지 관련주로 위닉스를 꼽을 수 있겠다. 위닉스는 생활필수품이 된 공기청정기로 인해 많은 수혜를 받고 있는 기업이다. 공기청정기 생산업체인 위닉스는 올 들어 무려 40% 이상 주가가 오르고 있다. 현재 공기청정기의 보급률은 약 45%다. 에어컨 보급률이 80%인 것을 감안하면 공기청정기의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 마스크의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출처 = 홍승범 기자)

국내 1위 가전·산업 필테 제조업체인 크린앤사이언스의 필터 매출의 대부분은 공기청정기가 차지하고 있다. 국내 여과지와 필터 시장 점유율은 42%와 70%로 1위다. 공기청정기의 확산보급에 따른 필터 매출의 성장수혜를 기대해볼 수도 있겠다.

삼천당 제약은 안구용 인공눈물을 생산하는 삼천당 제약의 주가는 올 들어 100% 이상 오르는 높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미세먼지로 인한 안과의약품, 호흡기 질환약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에 제약주로써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주식이다. 여러 가지 측면에서 성장가능성이 높은 주식이라 할 수 있다.

점점 많은 관심 받는 ‘미세먼지 관련주’, 주목해야할 이유

앞으로 공기 오염이 심해지면서 미세먼지 관련주에 대한 관심은 점점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매년 미세먼지나 황사 등 대기오염이 심각해질 때마다 관련주들의 주가가 급등락했는데 최근 미세먼지나 황사는 계절을 가리지 않는 추세가 되어 미세먼지 관련주 업체들은 계속해서 성장을 이루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 관련주들에 대해서는 너무 단기실적으로 접근하는 것보다 향후 성장가능성을 살펴본 다음 투자하는 것이 좋다(출처 = 플리커)

하지만 미세먼지 관련주들도 너무 단기 실적에만 주목하는 것보다는 업체들의 향후 성장가능성이나 장기적 실적 가시성을 잘 살펴본 다음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전반적으로 미세먼지 관련주들의 향후 성장성은 매우 양호할 것으로 보인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홍승범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