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삭히기로 반찬거리를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효시키는 것을 뜻하는 '삭히기'는 고추를 활용한 음식을 할 때 이용될 수 있는 방법이다. 고추 삭히기방법을 통해 집에서 맛있는 장아찌 음식을 먹을 수 있다. 고추소금에삭히기, 간장고추삭히기 등의 방법으로 맛있는 반찬거리를 만들어보자. 다음의 고추 삭히기 방법으로 만들어낸 반찬은 비교적 장기간동안 두고 먹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고추를 삭히는 기간은 1~2주가 소요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추삭히기

고추 삭히기를 하기 전 고추의 표면에 묻어있는 농약이나 흙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고추를 깨끗하게 씻어줘야 한다. 이 과정에서 고추가 썩거나 벌레먹은 흔적이 없는지 살펴보고, 흉이 난 고추가 있으면 과감하게 버리도록 한다. 이후 꼭지 부분을 잘라준 다음 끝부분도 잘라준다. 그 다음 15퍼센트 정도의 소금물에 고추를 담아서 1주일에서 2주정도 보관하면 노랗게 삭는 것을 볼 수 있다. 더욱 빠른 방법으로 고추소금에삭히기를 하고 싶다면 고추의 끝 부분이에 이쑤시개나 포크 등으로 구멍을 내어주는것이 좋다. 고추 삭히기를 하면서 고추의 옆부분에 구멍을 내게 되면 한 입 베어물 때 간장물이 사방으로 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자. 간장고추삭히기를 하고 싶다면 소주와 설탕, 식초, 간장, 액젓을 거의 동일한 비율로 섞은 물에 고추를 담아서 고추 삭히기를 할 수 있다. 설탕이 너무 많이 들어가도 단 맛이 강해지며, 액젓을 과도하게 넣는 경우에도 고추의 짠 맛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가을고추삭히기를 할 때는 일정 비율을 지키는 것이 좋다. 소금으로고추삭히기, 간장고추삭히기를 한 다음 매운 맛을 첨가하고 싶다면 고추장과 고춧가루, 식초, 올리고당, 다진마늘, 생강, 매실액을 배합하여 만든 양념에 고추를 넣어 버무려주면 매운고추삭히기가 완성된다.

▲고추를 삭힐 때 꼭지를 너무 짧게 자르지 않도록 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추 삭히기 주의사항

고추를 다듬을 때, 고추의 꼭지와 아래 부분을 너무 짧게 자르게 되면 무르게 될 수 있다. 또한 고추 삭히기에 쓰일 물을 만들 때에는 간장물의 맛이 짠지도 확인해야 한다. 간장물이 싱거우면 원하는 고추삭히기의 결과물이 잘 나오지 않을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추를 보관할 통을 잘 씻어주어야 곰팡이가 피어오르는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고추 삭히기를 할 때 고추가 위로 둥둥뜨지 않도록 망에 넣어서 간장물이나 소금물에 푹 담가주는 것도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