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단은 녹용, 당귀, 산수유, 사향으로 만든 의약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진단은 선천적으로 태어나길 허약한 체질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의약품으로 녹용과 당귀, 산수유, 사향을 가루로 만들어 동그랗게 환을 판매되고 있다. 공진단재료 중 사향은 천연 동물성 향료로 '무스크'라고도 하는데 중국 또는 티베트의 높은 산지에서 사는 사향노루의 사향선을 건조시켜 얻는 분비물이다. 최근에는 이 사향을 구하기 힘들어 사향을 대체하여 침향을 쓰거나 목향을 쓰기도 한다. 사향을 대신하여 침향 또는 목향을 써도 비슷한 효과가 있으며 무조건 사향이 들어간 사향공진단이 좋은 것도 아니다. 사람의 체질에 따라 적절한 재료가 들어가야 몸에 이롭다고 할 수 있다.

▲침향은 등급에 따라 금값보다 비싼 경우도 있다(출처=플리커)

침향이란?

침향이란 침향나무에 천연적으로 분비되는 수지가 침착하여 침향나무의 심재부위에 조직학적으로 단단한 덩어리 모양을 이루고 있는 부분이다. 침향은 등급에 따라 나눌 수 있으며 등급에 따라 금값보다 비싼 경우도 있다. 등급은 수지 함유량에 따라 품질이 결정되는데 수지 함유량이 높을수록 물에 가라앉게 된다. 침향 효능은 베타셀리넨 성분이 주요한 성분으로 콩팥, 신장에 기운을 불어넣어 기력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신장 염증 생성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다. 침향은 공진단재료 외에 다양한 건강보조식품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불상이나 목걸이, 염주 등으로 만들어 판매되기도 한다. 상품화된 침향은 향기가 은은하여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며 집중력 향상에 좋다고 한다.

▲공진단은 진단을 통해 본인에게 적절한 종류를 처방받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진단효과

최근 연구에 따르면 공진단효과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중추 신경계 질환이나 염증 질환, 심혈관계 질환, 면역 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한다. 또한 공진단효능으로 간 손상 회복 작용 및 생식능력 회복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밖에 공진단효능으로 중추신경계 손상 회복, 신경 보호, 기억력 증진, 혈압 및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성 질환 완화 등이 있다. 이러한 효능은 사향공진단, 침향공진단을 섭취할 때 볼 수 있다. 사향공진단은 가장 기본이 되는 공진단으로 호흡 순환 개선 작용, 혈류 촉진 작용,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머리를 상쾌하게 하는데 효능이 있다. 침향공진단은 신장에 작용하여 폐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사향에 비해 방향성은 덜하지만 기운을 내려주는 효능이 뛰어나며 신장에 작용한다는 특이점이 있어 체질 및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알맞은 종류의 공진단으로 공진단효능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로 인해 약국공진단을 구입하여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진단을 통해 본인에게 적절한 종류의 공진단을 처방받아 공진단효능을 보는 것이 이롭다고 할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