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맛이 인상적인 단호박 스프(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TV 프로그램 <효리네 민박>에서 가수 아이유 씨가 '아이유 단호박스프'을 만들어 먹어 화제가 되고 있다. 입맛이 없을 때, 출출할 때 간식이자 식사로써 먹을 수 있는 단호박 스프는 부담스럽지 않은 달콤한 맛에 입에 감겨드는 풍미가 큰 매력을 가진다. 맛있는 단호박을 고르기 위해서는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 당분이 높은 단호박을 고르고 싶다면 단호박이 다소 울퉁불퉁한 것을 고르는 것도 좋다. 단호박에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당에 올라가는 것을 막아준다. 단호박스프 영양성분인 식이섬유는 대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대변이 대장을 지나는 시간을 짧게 해주기에 대변의 양을 늘릴 수 있다. 따라서 변비를 억제해주기에 변을 못보는 사람에게도 좋은 식재료다. 또한 단호박 스프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기에 야맹증 방지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A는 신체의 저항력을 강화시켜주고 생체막 조직의 구조, 기능을 조절해주기도 한다.

▲흔한 재료로 맛있게 만드는 단호박스프(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백종원 단호박스프 만들기

<집밥 백선생2>방송에서 소개한 백종원 단호박스프 레시피는 보는 사람들의 입맛을 다시게 한다. 흔한 요리도 명품 요리로 탈바꿈할 수 있게 해주는 백종원 씨의 단호박 스프 레시피를 엿보자.

단호박 스프 재료 : 우유 1.5컵, 밀가루 1스푼, 버터 한 조각, 소금 후추, 대추, 모짜렐라 치즈, 단호박

1. 단호박 하나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5분에서 6분정도 돌린다.
2. 팬에 열을 가하고 우유 한 컵 반과 밀가루 한 스푼을 넣고 풀어준다.
3. 버터와 소금을 넣은 다음 계속 저어준다. 이 때 소금은 입맛에 맞게 간을 봐가면서 넣는다.
4. 스프의 국물이 묽어지면 단호박 안에 넣고 모짜렐라 치즈를 표면에 뿌리고 전자레인지에 7분간 돌린다.
5. 단호박 스프 위에 후추를 뿌린 다음 단호박의 속에 스프가 스며들 수 있도록 단호박의 내용물을 긁어준다.
7. 백종원 단호박 스프 완성

▲단호박스프에 생크림을 넣으면 부드러워진다(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단호박스프 만들기 팁

더욱 풍부하고 부드러운 풍미를 맛보고 싶다면 단호박스프 생크림을 첨가하여 만들어보자. 하지만 과도한 양의 생크림을 넣게 되면 느끼한 맛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아기 단호박스프를 만들 경우에는 소금 간을 많이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아예 간을 하지 않고 아기에게 제공해줄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