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아파트담보대출 안전하게 이용하려면? 신중한 접근과 발품 필요
2018-11-20 08:52:14
김유영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는 변동과 고정으로 나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파트 담보대출은 대부분의 금융권 신용대출보다 완화된 자격조건을 내세워 점차 규모가 확장되고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졌으나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아파트 담보대출은 아파트를 담보로 LTV기준 90%이내 한도로 제공되는 상품으로 방문 없이 상담부터 대출승인까지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대상은 아파트 이외에도 빌라, 오피스텔, 다세대, 연립주택 등의 부동산 소유자 모두 거주 3개월 이상이라면 가능하다.

다만 주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신청 조건에 해당하지는 않는데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65세이고 주택구입을 앞둔 무주택자 혹은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만 가능하다.

아파트 담보대출은 크게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과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로 구분할 수 있다.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분양 받은 아파트 입주 시 받는 집단대출, 디딤돌이나 보금자리론 같은 정부지원 모기지대출, 주택을 매매하며 받는 매매자금 대출이고,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선순위 대출 이후 동일한 주택을 담보로 추가로 진행하는 대출을 말한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는 변동과 고정으로 나뉜다. 변동금리는 대출 이율이 낮아 단기에 유리하며, 고정금리는 금리가 큰 대신 변동되지 않아 장기에 적합하다. 합리적인 대출을 원한다면 대출상품 금리를 꼼꼼히 비교해보고 수수료 포함 여부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비교적 한도가 높은 주택대출을 이용할 시 첫번째로 주의해야 할 것이 바로 안전이다. 좋은 조건에 혹해 무턱대고 계약을 진행하는 것은 금물이다. 대출 받을 금융사가 금융감독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인지 먼저 확인하도록 한다.

그리고 은행마다 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아파트 담보 대출 신청 전 금리 비교를 해봐야 더 적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필요한 서류로는 주민등록증 사본, 등본, 초본, 인감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인감도장, 등기권리증, 소득증명서가 필요하며, 진행 가능한 상품에 따라서 필요한 서류가 변동되므로 전문 상담사와의 상담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상환에는 원리금균등상환방식과 원금자유상환방식이 있다. 원금자유상환방식은 이자를 우선 납입하면서 원금 시기를 조절할 수 있다. 원리금균등상환은 상환기간동안 균등하게 이자와 원금을 나눠 낸다. 소득이 규칙적인 경우 채무 관리에 적합하다. 두 가지 방식 중 현재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해 계획적인 상환을 준비한다.

대출관련 용어가 어렵고 조건도 복잡하다면 비교사이트를 이용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대출금리비교사이트는 대출 상품의 복잡한 조건을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유영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