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주식 입문자가 알아두면 유용한 용어는?…기업 현금의 흐름, '재무제표' 기본 지식 소개
등록일 : 2018-11-20 09:00 | 최종 승인 : 2018-11-20 09:00
유다솜
▲주식 정보는 책, 투자 용어, 재무제표 분석 등을 통해 알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유다솜 기자] 주식 입문자라면 주식투자에 관심은 많지만 정보를 잘 알지 못해 시작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주식 입문자가 주식 투자에 대해 잘 알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정보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책을 통해 투자자들의 생각 접하기, 투자 용어 공부, 재무제표 보는 법이 있다. 이 중 재무제표는 기업의 상태를 알려주는 것으로, 기업의 매출액·영업이익·현금 유입·자산·부채 등 기업의 모든 정보를 알 수 있다. 그러나 재무제표의 용어는 일상에서 쓰는 용어와는 달라 용어를 잘 알지 못하면 분석하기 어렵다는 점이 있다.

재무제표를 알기 위해선 기업이 유입·유출하고 있는 현금의 흐름과 상품 서비스의 흐름을 살펴봐야 한다. 재무제표 분석을 위해 필요한 정보는 많은 가운데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가 주요 정보로 꼽힌다. 먼저 손익계산서는 기업의 수익성을 통해 재무 건전성의 단면을 특정 기간 동안의 제조 및 매출 활동을 통해 보여준다. 대차대조표는 특정일·특정 순간의 기업의 재무 상태를 나타낸다. 아울러 현금흐름표는 특정 기간 기업의 현금 흐름을 추적한다. 만약 특정 거래에 있어 실제 보유 현금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면, 현금흐름표 상에도 변화는 없다.

이 외에도 주식 입문자가 알아두면 유용한 용어로는 유동비율, 당좌비율, 재고자산 회전, 매출채권 회전일 수, 총자산이익률, 자기자본이익률, 매출수익률, 매출총이익, 레버리지 비율 등이 있다. 또 투자를 앞두고 있다면 상한가, 하한가, 손절, 익절 등 경제용어·주식용어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유다솜 기자]

[리서치페이퍼=유다솜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