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내 자동차보험료 얼마일까?… 차종별 자동차보험료부터 자동차보험료견적비교사이트로 절약까지
2018-11-20 09:28:23
정채연
▲자동차보험료는 차종에 따라 달라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정채연 기자]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자신의 안전을 위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자동자보험료를 많이 낸다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부담스럽다고 생각될 수도 있다. 내 자동차보험료는 어떻게 결정될까.

차종별 자동차보험 견적 비교

자동차보험은 먼저 차종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진다. 보험개발원에서는 차량에 등급을 매겨 이에 맞게 자동차보험료를 책정한다. 이 때 등급은 ▲차량의 손상 정도 ▲수리의 용이성 ▲부품가격 손해율 등을 기준으로 매긴다. 등급이 높을수록 자동차보험료가 저렴해진다. 보험사마다, 상품마다 다르지만 보통 등급간의 보험료는 약 5% 정도 차이난다.

그렇다고 자동차 등급에 따라 매겨진 자동차보험료가 매년 고정적인 것은 아니다. 모델의 현 상태와 결함 개선 여부 등에 따라 등급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따라 자동차보험료도 바뀔 수 있다. 자동차를 구입하거나 새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자신의 차량 모델이 몇 등급에 속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차량모델등급은 보험개발원이나 자동차기술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차종이 자동차보험료를 좌우하는 이유는 자동차의 안전성이 높을수록 자동차사고를 당할 위험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자동차에 결함이 없고 설령 문제가 발생했더라도 수리가 용이하다면 자동차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적고 사고로 드는 비용도 적기 때문에 자동차보험료가 저렴해지는 것이다.

이렇게 차종별 별로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보험 가입 시 보험설계사와 특약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분,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은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보험설계사를 만날 시간적 여유가 안된다면 온라인상의 자동차보험료견적비교사이트를 통해 스스로 자신의 조건에서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을 찾아볼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정채연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