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심리학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6가지 시간 인식
2019-05-26 09:00:03
이강훈
▲사람들이 경험을 느끼는 방법에 따라 시간이 느리게 간다거나 빠르게 흘러간다고 느낀다(출처=123RF)

[리서치페이퍼=이강훈 기자] 모든 사람이 각기 다른 방식으로 시간을 본다. 사람이 시간을 지각하는 방법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경험했던 감정에 따라 지루하다거나 빠르게 지나갔다고 느끼는 것이다. 휴일을 즐길 때도 이 두 가지 감정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시간 인식이란 무엇인가?

시간 인식은 ‘시간의 경과 또는 인지하고 있는 사건 기간 동안 느끼는 주관적 경험으로써 사람마다 그리고 상황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지속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들

사람들이 시간의 길이를 판단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선행적 시간 계산

이는 경험을 하는 동안 계산하는 시간이다.

2. 후행적 시간 계산

이는 사건이 발생한 후 기간을 계산하는 것이다.

휴일의 역설

사람들은 휴일이 짧으면서도 길다고 느낄 수 있다고 클라우디아 해몬드는 주장했다. 해몬드는 기억이 후행적 시간 계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사람들이 휴일을 즐길 때는 여러 가지 흥미롭고 재미있는 활동들을 계획해 즐길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인지하고 있지 않다.

이 새로운 활동은 일상적인 업무나 학교 생활보다 많은 기억을 만든다. 따라서 보다 많은 기억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흘러간 것처럼 느낀다. 그 결과, 휴일이 길었다고 느끼는 것이다.

▲사람들은 휴일이 짧으면서도 길다고 느낄 수 있다(출처=123RF)

사람이 아플 때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한다. 사람은 아프면 아무 것도 하지 못한 채 침대에 누워 시간을 보내게 된다. 이 때문에 시간이 매우 느리게 간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병에서 회복한 후에는 아팠던 시간이 짧았다고 느낀다. 침대에 누워 아무 것도 하지 못해 평소보다도 만들어진 기억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팠던 시간이 빠르게 지나갔다고 생각한다.

시간 인식의 종류

시간의 심리학을 연구하는 필립 짐바르도와 존 보이드 박사는 사람들은 시간에 대한 6가지 관점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1. 긍정적 과거

긍정적 과거를 경험한 사람은 과거를 행복하게 회상한다. 그들은 당시의 기억을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며 끊임없이 기억해내곤 한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다정하고 정서적이며 온화하고 자신감에 차있다. 그리고 좀처럼 우울하거나 불안해하지 않는다. 그리고 공격적이지도 않다. 가족 모임과 회의, 기념일, 음악과 고전 영화를 좋아한다. 또한 정서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보관하는 경향도 있다.

2. 부정적 과거

자신이 과거가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는 부류의 사람이다. 이들은 나빴던 과거 경험을 없애려고 하고 사람들에게 과거를 말하는 것을 꺼려한다. 그리고 슬픔, 우울함, 불안함 같은 감정을 털어놓을 친구가 많지 않다.

이들은 당황함을 느끼면 자신을 통제할 수 없게 된다. 그 결과,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재미있는 활동이나 운동도 하지 않는다. 그리고 자신의 충동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이 관점을 가진 사람들은 내기나 도박에 빠지게 된다.

3. 쾌락주의적 현재

이 관점을 가진 사람들은 창의적이며 다양한 부류의 친구가 있다. 그리고 보통 활기가 넘치고 모험을 좋아한다. 또한 파티로 가득 찬 삶을 즐기고 다른 사람을 재미있게 만드는 데 소질이 있다. 또한 극단적인 충동성 때문에 장시간 한 가지 일을 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그리고 위험한 스포츠를 즐긴다.

4. 운명론적 현재

이 관점을 가진 사람은 자신을 믿지 못하고 자주 우울하고 불안해한다. 이들은 의기소침해 있고 활기가 없다. 또한 약물에 중독되는 등 위험한 일을 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자신의 운명이 이미 정해졌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운명을 전복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즉, 자신이 어떤 일을 하든 운명을 바꿀 수 없다고 여긴다.

5. 미래형

미래 지향적 시간 관점을 가진 사람은 현실주의자다. 이들은 즉각적인 혜택과 미래의 결과를 생각한다. 또한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찰나의 만족감을 거부한다.

이들은 안면이 있는 지인은 많지만 정작 친구는 거의 없다. 그리고 결과론자이다. 이 때문에 변화나 흥분 같은 것을 싫어한다. 모든 일을 계획을 세우고 여러 가지 리스트를 만든다. 그리고 언제나 시계를 착용하고 있으며 시계에 의존한다. 이들은 매우 신중해 부주의하게 일을 하지 않는다.

6. 먼 미래형

이 부류의 기간 관념을 가진 사람은 종교적인 경향이 있다. 사후 세계를 믿고 종교를 갖고 자신만의 종교적 의식을 따른다. 그리고 매우 금욕적이다. 또한 공격성을 보이지 않고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생각한다.

시간, 현명하게 보내야

사람의 삶에는 수많은 요인들의 결과가 있기 때문에 시간 관념은 바뀔 수 있다. 독일 심리학자 마크 위트만은에 따르면, 긍정적 경험으로 가득 찬 시간은 충만함으로 이뤄져 있다. 이 같은 시간은 좋은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 같이 인생에서 중요한 사람들과 보내는 시간이다.

위트만은 “순간을 살든 혹은 영원을 추구하든, 중요한 것은 정서적으로 지적이라고 생각하는 일을 하고 자기 결정의 경중의 재야 한다”고 말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강훈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