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장치가 점점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의료 산업에 큰 도움이 된다(출처=셔터스톡)

웨어러블 기술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의료의 미래에 대한 희망도 생겨났다. 스마트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컴퓨팅 및 광대역 연결이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고 기술이 대중화되었지만 아직까지 의학과 과학 영역에서 미래 계획 중 일부였다.

웨어러블 앱 개발 기술을 활용한 웨어러블 시장의 전 세계 가젯 수가 2015년의 3억 2,5백만 개에서 2020년 8억 3,000만 개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웨어러블 시장이 확장됨에 따라 새롭고 흥미진진한 기술이 선보이고 있으며 특히 건강관리 및 피트니스 산업과 관련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

웨어러블 기술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간편함이다. 사람들은 쉽게 착용하고 일상생활을 방해하지 않기를 원한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는 패션 아이템으로도 소비자를 매료시킨다. 매끄럽고 미니멀한 디자인은 장식적 요소가 많은 것보다 더욱 인기가 많다.

웨어러블 기술은 애플의 iWatch, 피트니스 추적 장치 및 혁신적인 구글 글래스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전산화된 손목시계를 포함하는 등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

스마트 건강관리

사이언스 데일리(Science Daily)의 최근 기사에서 퍼듀대학(Purdue University) 연구원은 스마트 칩을 통해 환자와 운동선수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스마트 스티커를 만들어 웨어러블 장치에서 혁신적인 도약을 했다고 언급했다. 정보 및 데이터를 처리하는 컴퓨팅 장치로 작동한다.

스마트 스티커는 실시간 환자 모니터링에 도움될 수 있다. 스마트 스티커와 같은 웨어러블 장치는 클라우드와 연결될 수 있으므로 의사와 기타 의료 전문가가 환자와 즉각적인 상황을 교류할 수 있다.

스마트 스티커는 생체 적합성과 통기성을 모두 갖춘 셀룰로오스로 만들어졌다고 발표됐다. 건강 전문가들은 스티커를 이식형 센서로 사용해 부작용 없이 내부 장기에 영향을 주지 않고 환자의 수면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 스티커는 장치가 피부처럼 얇고 신축성이 있어 착용감이 편하다.

▲과학자들은 이제 사람의 건강을 모니터할 수 있는 스티커를 만들고 싶어 한다(출처=셔터스톡)

노인을 위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장치는 연례 전시회인 국제전자제품박람회에서 항상 인기 있는 주제다. 웨어러블 기술의 다른 적용 분야는 고령자를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요양원에서 착용 가능한 센서는 고령자들을 효율적으로 요리나 정리와 같은 일상적인 일들을 잘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웨어러블 기기는 환자가 자신의 건강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노인들에게는 당뇨병과 심장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을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포함될 수 있다. 노인의 불필요한 응급실 방문 및 입원을 막음으로써 엄청난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도와준다.

청각에 문제가 있는 노약자를 위한 기술도 있다. 웨어러블 기기의 첫 번째 세대는 사용자가 귀에 착용해 경고음을 들을 수 있는 작은 스피커에 의존했다. 한편, 웨어러블 기기 설계자들은 장치를 부분적으로 보조하도록 만드는 법을 배워 조끼 또는 의복에 붙일 수 있는 센서를 만들어 냈다.

▲대부분 웨어러블 기기는 피트니스 교육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출처=셔터스톡)

피트니스 산업에서의 웨어러블 장치

피트니스는 웨어러블 기술의 주요 관심 분야였으며 제조업체들은 유비쿼터스 피트니스 밴드에서부터 더욱 타깃이 분명한 스포츠 보조 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생산했다. 피트니스 응용 프로그램은 스포츠 관련 및 비 의료 관련 건강 관련 혜택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제대로된 운동 추적기가 서서히 증가하고 있으며 근육 운동에 필요한 요구 사항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최신 체육관 중심의 웨어러블은 사용자가 결과를 더 빨리 얻을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준다.

웨어러블 브랜드 핏비트(Fitbit)에서는 개인의 스타일, 투입 수준 및 할당된 예산에 따라 소비자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활동 추적기가 있다. 저렴한 모델에는 기본 거리 계산 및 칼로리 계산이 포함된다.

피트니스 추적기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활동, 매일 먹는 음식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질병 및 기타 질환과 관련된 직장 결석률 감소로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개선되고 궁극적으로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다. 걸음 측정기, 이 기능은 사용자가 걷는 동안 칼로리가 얼마나 소모되는지 기록되어 알려준다.

선택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는 이미 충분하다. 최고의 웨어러블 기기는 삶의 질을 높이거나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는 기술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차원석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